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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26 16:22 (화)
HOME 인류의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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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31) 1508-1512년. 미켈란젤로의 아담의 창조, Michelangelo's 'The Creation of Adam', 바티칸 미술관 소장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31) 1508-1512년. 미켈란젤로의 아담의 창조, Michelangelo's 'The Creation of Adam', 바티칸 미술관 소장

미켈란젤로(1475~1564)는 필명이고 미켈란젤로의 본명은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Michelangelo Buonarroti).미켈란젤로가 그린 시스틴성당 천정화의 가장 유명한 부분으로 역시 이브의 창조 옆에 놓여있다. 벽화로 프레스코화 기법으로 그렸다. 시스티나 예배당 (Cappella Sistina)의 천장화는 서구 문화의 가장 인상적인 유물중 하나. 예루살렘의 솔로몬 신전을 본떠 설계된 시스티나 예배당은 성 베드로 대성당 (Basilicadi San Pietro)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미사 장소인데 추기경들이 새 교황을 선출

조명계 용인대 교수 | 2021-01-25 09:32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30) 1505-1510년. 조르조네의 '폭풍' Giorgione's 'The Tempest', oil on canvas, 83 cm × 73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소장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30) 1505-1510년. 조르조네의 '폭풍' Giorgione's 'The Tempest', oil on canvas, 83 cm × 73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소장

베네치아 화파의 대표화가로 조반니 벨리니, 조르조네 그리고 티치아노를 꼽는다. 그중 가장 유명한 화가로는 바첼리오 티치아노를 꼽는데 그런 티치아노의 스승이 바로 조르조네이다. 오일을 사용하는 유화 작품은 이탈리아가 아니라 플랑드르가 먼저였지만 조르조네는 이탈리아에서 가장 먼저 캔버스 유화 기법을 만들어냈고 이를 티치아노에게 가르쳤다. 아쉬운 점은 32 나이에 더 피워 보지 못하고 베네치아를 휩쓸었던 페스트로 일찍 세상을 떠났다.'폭풍' 그림을 보면 여인은 하반신을 벗은 채 아기에게 젖을 물리고 있지만 남자의 시선은 여

조명계 용인대 교수 | 2021-01-18 09:35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29) 1507년, 라파엘의 '오색 방울새의 성모'  'Madonna of the Finch' by Raffaello Sanzio, 피렌체 우피치 박물관, Oil on wood 107 cm × 77 cm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29) 1507년, 라파엘의 '오색 방울새의 성모'  'Madonna of the Finch' by Raffaello Sanzio, 피렌체 우피치 박물관, Oil on wood 107 cm × 77 cm

Madonna del cardellino 혹은 Madonna of the Goldfinch 라고도 불린다. 오색 방울새는 엉겅퀴와 가시나무를 먹는 새로 알려져 그리스도의 고난을 상징하는 새이다.이 그림은 라파엘로가 친구 모직 상인 로렌초 나시 (Lorenzo Nasi)의 결혼 선물로 그린 그림인데 불행하게도 1547년 그의 집이 붕괴되면서 그림이 17 조각으로 찢어지고 말았다.450여년간 원화가 손상된 채 보존되어 왔지만 우피치미술관에서 10년의 긴 시간을 피렌체의 미술품 복원소인 Opificio delle Pietre Dure 를

조명계 용인대 교수 | 2021-01-11 09:25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28) 1504년경, 히에로니무스 반 에켄의 쾌락의 정원 Hieronymus Bosch(1450- 1516)’s The Garden of Earthly Delights, 195x220 cm, 프라도 미술관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28) 1504년경, 히에로니무스 반 에켄의 쾌락의 정원 Hieronymus Bosch(1450- 1516)’s The Garden of Earthly Delights, 195x220 cm, 프라도 미술관

중세 종교화의 특징인 Triptych 형식, 세 폭의 제단화로 양 옆의 두 날개를 열면 세 장면의 그림들이 펼쳐진다.에덴 동산에서 하나님이 이브를 아담에게 소개하는 장면, 그 주변에 기이한 생명체들이 피조물로서 함께 섞여 있다. 가운데 패널에는 역시 기이한 동물들과 함께 성행위에 몰두해 있는 나체의 인물들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져 있다. 오른쪽 패널은 지옥의 모습으로 어둡고 여러 피조물들이 잘리고, 찔리고, 떨어지는 등 지옥의 고통 모습들이 그려져 있다.비평가들은 이 세 폭의 그림을 교훈적인 그림으로 해석했는데 다시 말해 초창기에는 세

조명계 용인대 교수 | 2021-01-04 09:25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27) 1503-1506년. 레오나르도의 '모나 리자' Leonardo's Mona Lisa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27) 1503-1506년. 레오나르도의 '모나 리자' Leonardo's Mona Lisa

우선 우리네는 모나리자 이름을 이렇데 붙여 써 왔다. 잘못된 관행이다. 띄어 써야 한다. 무슨 차이가 있느냐고요? 이름과 성을 띄어 쓰는게 맞지 않느냐고 답하고 싶다. 오늘 토픽은 졸저 예술과 앙트러프러너십 책에 실린 글로 대신한다.레오나르도 다 빈치(1452~1519)의 「모나 리자」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으로 꼽힌다. 「라 조콘다 La Gioconda」라고도 불리는 '모나 리자', 16세기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기 레오나르도 다 빈치에 의해 그려진 절세의 명작으로 누구나 알고 있는 그림이며 현재는 프랑스 국가

조명계 용인대 교수 | 2020-12-28 09:35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26) 밀라노의  브레라 미술관(Pinacoteca di Brera: Brera Art Gallery)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26) 밀라노의  브레라 미술관(Pinacoteca di Brera: Brera Art Gallery)

이탈리아는 도시 자체가 미술관인 곳들이 많다. 로마, 피렌체, 시에나, 베네치아, 아시시, 피사, 폼페이, 팔레르모 등이 그렇다. 월드 클래스급으로는 로마의 바티칸, 피렌체의 우피치, 베네치아의 아카데미아, 그리고 밀라노의 브레라를 꼽는다. 이탈리아에 있는 미술관들은 대부분 많이 낡았다. 뉴욕, 런던, 파리 등에 있는 현대식 미술관들만 보다가 이탈리아에 있는 미술관들을 보면 그런 평들이 나오는데 건물만 낡았다는 말이다. 그러나 그 내용물은 관람객들을 압도한다. 서양미술사 그 자체다. 이번주 토픽인 브레라 미술관은 피렌체의 우피치 미

조명계 용인대 교수 | 2020-12-21 09:29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25) 서기 1502년경. 브라만테의 템피에토 Bramante's Tempietto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25) 서기 1502년경. 브라만테의 템피에토 Bramante's Tempietto

브라만테의 템피에토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템피에토가 들어서 있는 산 피에트로 인 몬토리오 성당 San Pietro in Montorio 을 설명해야 한다. 로마에 있는 이 성당은 다름아닌 성 베드로가 사형을 당한 다시 말해 십자가에 거꾸로 매달려 처형된 곳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성당이다.겉으로 보기엔 단순하게 보이지만 안에는 많은 르네상스 작가들의 작품들이 있으며 성당 한 켠에는 템피에토(Tempietto)가 있는데 템피에토는 작은 신전(Little Temple)이란 뜻으로 브라만테(Donato Bramante)가 설계했다.바로 템피

조명계 용인대 교수 | 2020-12-14 09:35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24) 서기 1501년경. 안드레아 만테냐의 '죽은 예수 그리스도', Andrea Mantegna's 'The Death Christ'. 81 x 67.9 cm, 이탈리아 밀라노의 브레라 미술관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24) 서기 1501년경. 안드레아 만테냐의 '죽은 예수 그리스도', Andrea Mantegna's 'The Death Christ'. 81 x 67.9 cm, 이탈리아 밀라노의 브레라 미술관

안드레아 만테냐는 15세기 이탈리아 미술을 대표하는 화가로 동시대는 물론 후대의 화가들에게도 깊은 영향을 미친 인물이다. 피렌체에서 태어나 만토바에서 1506년 사망했다. 도나텔로의 영향을 받아 그림을 그렸으며 조각풍의 혁신적인 그림을 그렸다.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전통을 따랐으며 무엇보다도 원근법에 능숙하여 최고의 궁정화가로서 동판화와 드로잉을 그렸다. 북 이탈리아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화가이다. 거장 파올로 우체로 Paolo Uccello 는 원근법과 단축법을 사용하여 사물을 입체적이면서 사실적으로 그리고자 애썼다. 단축법이란 단일

조명계 용인대 교수 | 2020-12-07 09:12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23) 서기 1498-99 미켈란젤로의 피에타 Michelangelo's Pietà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23) 서기 1498-99 미켈란젤로의 피에타 Michelangelo's Pietà

미켈란젤로의 뛰어난 조각 작품 셋 중 하나로 르네상스시대 조각 예술의 대표작. 로마 바티칸대성당 입구에 놓여있다.1497년 Jean de Billheres추기경은 미켈란젤로에게 로마의 Old St. Peter's Basilica에 들일 조각품 하나를 의뢰했고 이에 미켈란젤로는 직접 채석장에 가서 대리석 하나를 골랐다.가장 성숙한 인체의 표현을 한 조각품으로 피에타는 '가장 경건한'이란 뜻인데 마리아가 그리스도의 시신을 안고 있는 모습으로 중세 이후 가장 중요한 종교적 이미지가 되었다.아들을 잃은 어머니의 모습을

조명계 용인대 교수 | 2020-11-30 09:31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22) 서기 1486년경. 비너스의 탄생 The Birth of Venus,  La nascita di Venere. 템페라 그림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22) 서기 1486년경. 비너스의 탄생 The Birth of Venus,  La nascita di Venere. 템페라 그림

15세기 르네상스 시대 화가인 산드로 보티첼리의 대표적인 그림 가운데 하나로 이탈리아 피렌체의 우피치 미술관에 전시되어 있다. 로마 신화에서 사랑과 미를 관장하는 여신인 비너스가 성숙한 여성의 모습으로 바다에서 탄생하면서 해안에 상륙하는 내용을 묘사한 그림이다.1486년경에 완성된 산드로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은 르네상스 작품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작품 중 하나이며 여성의 우아함과 아름다움의 영원한 상징이 되었다. 여기서는 일반적인 내용보다 더 알아야 하는 사항들 몇가지를 짚어본다.하나.. 사랑의 여신인 비너스는 조개껍데기에 얌전

조명계 용인대 교수 | 2020-11-23 09:35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21) 서기1484년경. 유니콘 태피스트리 Unicorn Tapestries (Netherlands)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21) 서기1484년경. 유니콘 태피스트리 Unicorn Tapestries (Netherlands)

유니콘 태피스트리는 중세 말기에 등장한 화려한 작품으로 이 작품들은 초기 르네상스 미술 고전 작품들로 이상화된 프랑스의 풍경을 통해 귀족들과 사냥꾼들 무리의 모습을 보여준다.태피스트리들은 털, 금속 실, 그리고 실크로 짜여져 있고 오늘날까지 여전히 생동감을 보여주는 작품들이다. 다만 그들의 의미, 작품을 제작한 예술가의 정체성 등과 관련하여서는 다양한 이론들이 제시되지만 사실 자세히 알려진 바는 없다.유니콘 Unicorn이란 무엇일까. 겉으로는 하얀 말의 모습에 이마에는 뿔이 길쭉하게 나 있는 말로 두 눈은 매우 지성적으로 부릅뜨고

조명계 용인대 교수 | 2020-11-16 09:13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20) 서기1482년. 지쇼지 慈照寺 Ginkaku-ji, Jisho-ji Temple is better known as Temple of the Silver Pavilion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20) 서기1482년. 지쇼지 慈照寺 Ginkaku-ji, Jisho-ji Temple is better known as Temple of the Silver Pavilion

긴카쿠지(銀閣寺). 은각사. 일본 교토 히가시야마에 있는 사찰이다. 원래의 이름은 히가이야마지쇼지 東山慈照寺 이를 줄여서 지쇼지 慈照寺 라고 부른다. 긴카쿠지라는 이름은 비공식적 명칭이며 에도시대부터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무로마치 막부의 8대 쇼군 아시카가 은퇴 후 살 저택으로 지었다. 교토를 방문하면 방문해야 하는 명소들 중 한 곳. 화가 사오미는 마치 풍경화를 그린 듯 이 곳 사찰을 둘러싼 정원을 디자인했다. 계절적인 나뭇잎의 변화를 보여주기 위해, 자연적인 효과를 위해 정렬된 나무들, 계산되지 않은 연못의 인공섬, 천연목

조명계 용인대 교수 | 2020-11-09 09:35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19) 서기1460년경. 마추픽추 Machu Picchu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19) 서기1460년경. 마추픽추 Machu Picchu

'안데스의 신비', 나이 든 봉우리라는 뜻의 마추픽추. 다른 이의 글을 보니 다음과 같이 간결하게 설명한다.16세기 후반, 잉카인들은 무슨 이유에서인지 문명이 고도로 발달한 이곳 마추픽추를 버리고 더 깊숙한 오지로 떠났다. 그 뒤 약 400년 동안 사람 눈에 띄지 않다가 1911년 미국의 역사학자 하이람 빙엄이 발견했다.태양의 도시, 공중 도시, 그리고 잃어버린 도시. 장구한 세월 동안 세속과 격리되어 유유자적함을 고이 간직한 곳. 그래서 더욱 신비하고 풀리지 않는 영원의 수수께끼가 가슴마저 벅차게 하는 그곳, 바로

조명계 용인대 교수 | 2020-11-02 09:35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18) 서기1456년. 산타 마리아 노벨라 성당 Chiesa di Santa Maria Novel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18) 서기1456년. 산타 마리아 노벨라 성당 Chiesa di Santa Maria Novel

지구상에서 가장 예쁜 성당으로 불리는 플로렌스의 산타 마리아 노벨라. 모두 정사각형과 원형으로 지어져 기하학적으로 완벽한 해석이 주어진다. 같은 높이와 너비의 정사각형으로 된 정면 모습에다 고대 로마의 강한 조각상의 힘이 더해졌다. 성당은 피렌체의 중심 기차역인 산타 마리아 노벨라 중앙역(Staz. Centrale F.S.S.Maria Novella) 부근에 있는데 14세기 도미니크회 성당으로 건립되었다. 로마네스크, 고딕, 르네상스 양식이 조화롭게 섞여 있으며 내부에는 마사치오의 , 기를란다요의

조명계 용인대 교수 | 2020-10-26 09:35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17) 서기1434년경. 프라 안제리코 Fra Angelico (1387 ~ 1455)의 수태고지(受胎告知, Annunciation)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17) 서기1434년경. 프라 안제리코 Fra Angelico (1387 ~ 1455)의 수태고지(受胎告知, Annunciation)

수태고지(受胎告知, Annunciation). 피렌체 산 마르코 수도원에 있는 피렌체의 최고 걸작 그림이다. 가장 아름답고도 중요한 인류의 미술 중 한 장면이다.제단화 가운데에 있는 패널 그림인데 현관 기둥에 나타난 가브리엘 천사가 성모 마리아에게 수태를 알리는 장면이다. 왼편에는 아담과 이브가 에덴에서 쫒겨나는 장면이 보인다.프라 안젤리코는 미술의 목적을 기독교 이해를 위해서만 사용하며 일생 헌신한 화가였다. 본명은 Fra Angelico Giovanni da Fiesole. 피렌체학파. 바티칸 궁전의 벽화와 천장화를 그렸으며 그

조명계 용인대 교수 | 2020-10-19 09:35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16) 서기 1434년 플랑드르의 대 화가 얀 반 에이크(Jan van Eyck:1395∼1441)의 아르놀피니 부부의 결혼식 The Arnolfini Marriage.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16) 서기 1434년 플랑드르의 대 화가 얀 반 에이크(Jan van Eyck:1395∼1441)의 아르놀피니 부부의 결혼식 The Arnolfini Marriage.

얀 반 에이크가 그린 결혼식 전신초상화인데 명칭이 가지가지다. 아르놀피니의 초상화, 아르놀피니의 결혼식, 아르놀피니의 결혼, 조반니 아르놀피니의 초상화 등등. 아무렴 어떤가. 이 그림은 이탈리아 상인 지오바니 디 니콜라오 아르놀피니와 그의 아내를 그린 것이라고 전해지는데 엄밀하게 말해서 결혼식 그림이라기 보다는 혼인 서약을 강조한 그림이다. 신부는 임신 중이다. 속도위반인가 보다. 좀 참지~~~ 이 그림에는 사과가 등장하는데 당연히 사과는 인간의 원죄를 의미하며 사과같은 다양한 상징 도구들을 배치했다. 상징그림은 플레미쉬 회화부터

조명계 용인대 교수 | 2020-10-12 09:35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15) 서기1434년경 15세기 최고의 조각가 도나텔로 Donatello (1386 ~ 1466)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15) 서기1434년경 15세기 최고의 조각가 도나텔로 Donatello (1386 ~ 1466)

Prophet(Lo Zuccone, or Squash-head)로 더 알려진 도나텔로는 피렌체 출신의 조각가로 전통적인 고딕양식의 조각을 극복하고 르네상스의 조각 세계를 연 장본인. 오늘은 또 다른 그의 역작인 다윗 상을 소개한다. 도나텔로는 피렌체 예배당의 청동문을 제작 중이던 로렌초 기베르티의 조수로 일했다고 전해진다.다윗상은 브론즈 작품으로 높이가 158cm다. 그의 인물상에서 읽을 수 있는 것은 작품에서 인간 그 자체의 존엄성을 표현함으로써 바로 르네상스를 열었다는 점이다. 도나텔로는 다윗 상을 두 점 만들었는데 매우 관능적

조명계 용인대 교수 | 2020-10-05 09:30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14) 서기 1425 마사치오 Masaccio (1401-1428)의 프레스코 The Tribute Money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14) 서기 1425 마사치오 Masaccio (1401-1428)의 프레스코 The Tribute Money

브랑카치 예배 처소를 장식하고 있는 프레스코화의 일부이다. 브랑카치 예배당의 프레스코화는 베드로의 일생과 예수의 일생 두 파트로 나뉘는데 ‘세금을 바치는 예수'는 성 베드로의 일생 주제 중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이다. 성서적 배경은 마태복음 17장 24-27절로 그리스도가 가버나움을 방문하셨을 때 로마 관리는 성인 남성이라면 누구에게나 부과되는 성전세를 납부할 것을 예수에게 요구하였는데 제자들은 반발했지만 예수는 지불했다. 화가인 마사치오는 이 내용을 세 개의 장면으로 연출하였는데 제자들에 둘러쌓인 그리스도 그리고 마주보고 서

조명계 용인대 교수 | 2020-09-28 09:30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13) 1416 베리 공작의 매우 호화로운 기도서 Très riches heures du duc de Berry, 12월의 그림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13) 1416 베리 공작의 매우 호화로운 기도서 Très riches heures du duc de Berry, 12월의 그림

12월 그림은 멧돼지 사냥철이 끝나가는 시기인 12월의 뱅센느 숲으로 벵센느 숲 Bois de Vincennes은 파리의 동쪽 12구에 위치해 파리가 숨쉴 수 있게 하는 허파와도 같은 푸른 숲이다. 벵센느 성 또한 본 시리즈의 주인공 베리 공작이 태어난 곳인데 그래서인지 베리공작은 그의 컬렉션과 중요한 사유물들을 이곳에 보관했다. 뱅센느 숲으로 가려면 Porte Dorée역 혹은 메트로 1호선 쌰또 드 벵센느Château de Vincennes역을 이용하면 된다. 그림을 보면 멧돼지는 왼편 사냥꾼의 창을 맞아 쓰러졌고 사냥개들은 그

조명계 용인대 교수 | 2020-09-21 09:35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12) 1416 베리 공작의 매우 호화로운 기도서 Très riches heures du duc de Berry, 11월의 그림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12) 1416 베리 공작의 매우 호화로운 기도서 Très riches heures du duc de Berry, 11월의 그림

매달 그림 위를 보면 반원 모양의 장식 그림이 있는데 이를 팀파눔 Tympanum이라고 한다. 랭부르형제 The Limbourg Brothers는 11월의 팀파눔에다 헤라클리우스 황제가 예수님이 처형당한 십자가의 유물(True Cross)을 예루살렘으로 가져가는 장면을 담았다. 11월 그림은 이전 달들 그림과는 좀 다른 생소한데 그도 그럴 것이 11월 그림은 쟝 콜롱브 Jean Colombe가 이어받아 그렸다. 추측컨대 랭부르형제가 12달 모두의 팀파눔을 전부 미리 그려놓고 몸이 아파 중단한 듯 하다.농부가 막대기를 참나무에 던지고

조명계 용인대 교수 | 2020-09-14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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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밑한파 속 치러진 편입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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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3 일자리 보장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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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열차 안 거리두기 '창측 좌석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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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NION
  • 한·중·일의 거주 문화
    한·중·일의 거주 문화
    우수근 콘코디아 국제대학 대외교류 부총장
  •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31) 1508-1512년. 미켈란젤로의 아담의 창조, Michelangelo's 'The Creation of Adam', 바티칸 미술관 소장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31) 1508-1512년. 미켈란젤로의 아담의 창조, Michelangelo's 'The Creation of Adam', 바티칸 미술관 소장
    조명계 용인대 교수
  • 닫힌 사회에서 열린 사회로 (下)
    닫힌 사회에서 열린 사회로 (下)
    우수근 콘코디아 국제대학 대외교류 부총장
  •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30) 1505-1510년. 조르조네의 '폭풍' Giorgione's 'The Tempest', oil on canvas, 83 cm × 73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소장
    [인류의 미술 Chapter II. 르네상스부터 네오클래식] (30) 1505-1510년. 조르조네의 '폭풍' Giorgione's 'The Tempest', oil on canvas, 83 cm × 73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소장
    조명계 용인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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