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으로 1년만에 학사학위 취득 '독학학위제' 전공분야는?
시험으로 1년만에 학사학위 취득 '독학학위제' 전공분야는?
  • 김숙정 기자
  • 승인 2021.12.03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위 취득 과정도
독학학위제 학위 취득 과정도 (출처=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제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김숙정 기자] 평생교육법에 의거하여 운영되는 독학학위제(이하 독학사) 시험은 매년 1과정부터 4과정 까지 단계별로 운영 되는 국내 학위취득 시험 이다.

각 과정은 연간 1회씩 시험이 실시되며, 모든 과정에 합격하면 교육부 장관 명의의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보통 3월에 1과정, 5월에 2과정, 7월에 3과정, 10월에 종합시험인 4과정 시험이 진행되기 때문에 1과정부터 4과정 까지 한 번에 모두 합격한다면 1년 만에 4년제 졸업학력인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이러한 독학사 시험도 엄연히 대학 졸업학력을 취득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정규대학과 마찬가지로 전공이 구분되어져 있으며, 1과정에서 교양시험을 치른 뒤 2과정부터 희망하는 전공을 선택하여 4과정까지 동일 전공으로 시험을 보아 해당 전공의 학사 학위를 취득하게 되는 과정이다.

1과정은 교양과정 인정시험으로 국어, 국사, 외국어와 같은 교양 위주의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고 총 5과목에 합격해야 한다. 2과정부터 4과정 까지는 각 과정별로 6과목씩 합격을 해야 하며, 스스로 선택한 전공에 맞는 전공 과목들을 응시하게 된다.

전공으로는 국어국문학, 영어영문학, 심리학, 경영학, 법학, 행정학, 유아교육학, 가정학, 컴퓨터과학, 정보통신학, 간호학 등 총 11개 전공이 개설되어 있으며, 이 중 간호학은 '면허증'이 있는 경우에만 응시 및 취득이 가능한 전공이니 이 점은 유의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제 홈페이지(bdes.nile.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