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학위제 전공 탐방] ⑥ 법학 전공-대부분 로스쿨 진학 목적으로 진행
[독학학위제 전공 탐방] ⑥ 법학 전공-대부분 로스쿨 진학 목적으로 진행
  • 최원철 기자
  • 승인 2021.12.08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최원철 기자] 법학 전공은 1990년에 독학학위제 개설과 함께 시작 된 전공으로 현존하는 11개의 전공 중 영어영문학, 경영학, 국어국문학, 가정학과 함께 가장 먼저 개설 되었다.

전공 과목은 16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2과정은 민법Ⅰ(학점은행제 법학과 민법총칙에 대응), 헌법Ⅰ, 형법Ⅰ, 상법Ⅰ(상법총칙), 법철학, 행정법, 노동법(3과정에서 과정이동)으로 구성 되어있으며, 3과정은 민법Ⅱ(물권법), 헌법Ⅱ, 형법Ⅱ, 민사소송법, 행정법, 형사소송법(2과정에서 과정이동), 상법Ⅱ, 지적재산권법(신설)의 8과목으로 구성 되어있다. 마지막 과정인 4과정은 교양 2과목 과 민법(민법총칙), 헌법(헌법Ⅰ), 형법(형법Ⅰ), 상법(상법총칙) 등의 4과목으로 구성되어있다.

2022년 법 개정의 영향을 받는 전공인 가정학, 심리학, 컴퓨터공학과 함께 개정 되었는데 다른 전공과 달리 3과정 교과인 경제법 1과목만 폐지되고 그 빈자리에 지적재산권법이 신설되었으며, 형사소송법과 노동법이 서로의 위치를 바꾼정도 수준으로 크게 변동 되지 않았다. 나머지 교과는 과정 개정 수준의 법으로 조정 되었다.

법학의 경우 다른 전공과 다르게 법조인(판사, 검사, 변호사)의 관문인 법학전문대학원(이하 로스쿨) 진학 목적이라는 확실한 목적을 가진 학습자들이 단기간에 로스쿨 진입을 위한 과정으로 독학사 법학전공을 진행하며, 법학 특유의 난이도로 단순 학위 취득을 준비하는 학습자들은 접근하지 않기 때문에 응시자 수는 타 전공에 비해 적은편이다.

주의 사항은 전국의 25개 로스쿨이 법학 전공 대학 졸업자(법학 독학사 학위 취득자)만 받지 않고 일부 대학원은 비전공자도 입학 할 수 있는 조건이 있어서 본인이 로스쿨을 진학할 때 학교의 전형을 확인하고 전공을 선택해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학학위제는 1년에 총 4개 과정의 시험을 거쳐 최종 합격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교육제도로, 대학원 진학, 대학교 편입, 장교임관 등의 과정을 대학교와 학점은행제 과정에 비해 단기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독학학위제는 1990년 6개 전공을 시작으로 2021년 현재 11개 전공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그 중 가장 최근 개설된 전공인 심리학을 시작으로 총 11주간 '독학학위제 전공 탐방' 코너를 연재 합니다. 이번주는 여섯번째로 법학 전공을 알아보았습니다. [편집자 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