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학위제 전공 탐방] ⑧ 행정학 전공-공무원 및 행정대학원 진학 위해 진행
[독학학위제 전공 탐방] ⑧ 행정학 전공-공무원 및 행정대학원 진학 위해 진행
  • 최원철 기자
  • 승인 2021.12.29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최원철 기자] 행정학 전공은 1992년에 신설된 전공으로 전자계산학(컴퓨터과학-컴퓨터공학), 간호학, 유아교육학, 농학(2006년 폐지)과 함께 처음으로 증설된 전공이며 법학, 심리학, 컴퓨터 공학과 함께 2022년 독학학위제 진행과정 개정 대상 전공이다.

전공을 구성하는 과목은 20과목으로, 2과정은 기획론, 정치학개론, 지방자치론(지방행정론에서 과목명 변경), 헌법(학점은행제 법학과 헌법Ⅰ에 대응), 정책학원론(3과정에서 과정이동), 조사방법론(3과정에서 과정이동), 조직행태론(4과정에서 과정이동), 전자정부론(신설) 등 8과목으로 구성 되어있다.

3과정은 기존의 행정법Ⅰ, 행정계량분석, 도시행정론, 공기업론 4과목과 신설과정인 정부규제론, 복지정책론, 한국정부론, 거버넌스와NGO 4과목으로 구성 되어있으며, 마지막 과정인 4과정은 교양 2과목 과 인사행정론, 정책분석평가론, 재무행정론, 행정조직론(조직심리학, 2과정에서 과정이동) 등의 4과목으로 구성되어있다.

2022년 법개정으로 기존의 2과정 비교행정론, 인사행정론, 재정학과 3과정 재무행정론, 지역사회개발론 등 총 5과목이 폐지가 되었으며, 2과정 전자정부론, 3과정 정부규제론, 복지정책론, 한국정부론, 거버넌스와NGO 등 총 5과목이 신설되고 4개 과목이 과정을 조정하였다.

주로 공무원 및 행정학 대학원 진학을 위해 진행하는 학습자들이 대부분이며, 현직 공무원들도 관련 학위 취득을 위해 전공을 응시하는 경우들이 많지만, 전체적인 응시자 수는 난이도 특성상 적은 편에 속한다.

해당학과는 개설 된지 오래 되었으나 현재 시중에서 유통되는 독학학위제 전용교재가 없는 전공이며, 관련 자료가 많지 않은 것이 없다보니 행정학과 밀접한 공무원 시험교재를 이용하여 공부하거나 대학교 서적 및 자료를 활용하고 있다. 그래서 행정학을 진행하기 전에 본인이 하고자 하는 전공을 먼저 이해하고 학습 방법을 먼저 찾아 보는 것이 중요하다 볼 수 있다.

독학학위제는 1년에 총 4개 과정의 시험을 거쳐 최종 합격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교육제도로, 대학원 진학, 대학교 편입, 장교임관 등의 과정을 대학교와 학점은행제 과정에 비해 단기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독학학위제는 1990년 6개 전공을 시작으로 2021년 현재 11개 전공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그 중 가장 최근 개설된 전공인 심리학을 시작으로 총 11주간 '독학학위제 전공 탐방' 코너를 연재 합니다. 이번주는 여덟번째로 행정학 전공을 알아보았습니다. [편집자 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