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E 자격증 하나면 캐나다 이민·취업 ‘끝’
ECE 자격증 하나면 캐나다 이민·취업 ‘끝’
  • 김민지 기자
  • 승인 2022.03.04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벨 1∼3으로 분류…일부 주는 국내 어린이집 교사 자격증·경력 인정

[에듀인사이드=김민지 기자] ECE 자격증은 캐나다 EARY CHILHOOD EDUCATION 자격증의 약자로 한국에서 과정을 이수한 후 수료하는 보육교사, 유치원 교사 자격증으로 생각하면 된다.

캐나다는 국가가 광대한 만큼 모든 절차와 과정은 각 주마다 다르며 ECE 자격증은 사설기관이 아닌 주에서 발급 되는 자격증으로 정식 유아 교사 자격증이다. 개개 주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레벨 1∼3 으로 나눠져 있으며 레벨 3 이 가장 높은 자격증이다.

캐나다의 일부 주에서는 한국 어린이집 교사들의 학력, 자격증, 경력을 인정해 주기 때문에 별도의 과정 없이 캐나다 주에서 발급해 주는 보육교사 자격증 발급이 가능하다.

유아교육 혹은 사회복지, 아동학, 교육학 등 유사전공으로 수업을 받은 전공과목에 따라서 레벨 1~3이 구분된다.

레벨 1의 경우 유아교육이 아니어도 전문대 혹은 대학교에서 육아 관련 과목을 3과목 이상 수료한 경우 자격증 발급이 가능하며 레벨 2 는 전문대 혹은 대학교에서 유아 전공을 1년 간 수료해야 발급이 가능하고 1년 간 보육교사 과정을 수료한 경우도 가능하다.

레벨 3의 경우는 전문대 혹은 대학교에서 유아교육과정을 2년 이상 수료한 경우에 자격증 발급이 가능하다.

보육교사 과정은 현재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되고 있고 해외에서도 수업이 가능한 만큼 아동학 과정의 경우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