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최고의 학교 시스템 유지 기회 제공
인공지능(AI)…최고의 학교 시스템 유지 기회 제공
  • 한현석 통신원
  • 승인 2022.05.09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화된 학습·작업 자동 설정 등 변화…교사·학생 모두에 도움
인공지능은 최상의 학교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사진 출처=픽사베이)
인공지능은 최상의 학교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사진 출처=픽사베이)

[에듀인사이드=한현석 통신원] 전 세계에 확산된 코로나19는 교육 현장에 가히 혁명적인 변화를 불러왔다. 대표적인 예로 인공지능(AI)의 학습 적용을 들 수 있다.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비대면 학습 방법으로 활용된 AI 학습은 코로나 사태가 잦아든 상황에서도 교육에 질적 향상과 최고의 학교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영국의 유력 일간지 더 타임스(The Times)에 AI 교육이 우수한 학교 시스템을 유지하는 제공한다는 버킹엄 대학 부총장 앤서니 셀던 경의 글이 게재돼 이를 소개한다.

인공지능은 영국에 세계를 선도하는 학교 시스템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물론 현재 좋은 교육 시스템을 갖고 있지만 혁신적이거나 흥미진진하지 않다. 더욱이 브렉시트 이후의 세계와도 맞지 않는다.

인공지능은 인간 경험의 모든 측면을 변화시키고 있다. 영국은 이것을 의료, 직업, 산업에 적용하는 데 있어 상당한 진전을 보이고 있지만 비약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학교 교육은 여전히 AI의 신데렐라로 남아있다.

우리가 가르치는 방식, 우리가 젊은이들에게 주입하는 일과 사회적 기술, 정신 건강 정책은 모두 정책 입안자들이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20세기 사고방식에 의해 형성됐다.

AI는 개인화된 학습, 작업의 자동 설정 및 표시, 보다 자세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교육의 모든 측면을 변화시킬 수 있다. 전통적인 시험은 점차 사라지고 훨씬 더 정확한 평가를 제공하는 실시간 보고서로 대체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공지능이 개인화된 수업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모두를 위한 이튼 수준의 교육의 꿈이 눈앞에 보인다. 그것은 지금까지 어떤 정책도 심각하게 개선할 수 없었던 우리의 침체된 사회적 이동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교사들의 업무량을 줄여 학생들 과의 시간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또한 학생의 고충을 조기 발견할 수 있고 개선을 위한 최선의 전략을 제안함으로써 학생들의 복지를 향상시킬 것이다.

AI는 10년 안에 책임체제가 몰라보게 바뀐다는 의미다. Ofsted 검사팀이 학교에 내려오게 하는 관행은 데이터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대체될 것이다. 관찰자는 관찰, 직접 본 것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앞으로 책임성은 전체적으로 왜곡과 스트레스를 줄이면서 보다 미묘하게 실행될 것이다. 교사들은 검사에 대한 걱정에 덜 사로잡힐 것이고 직업의 위상은 올라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