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스퍼드 대학, 온라인 면접 실시
옥스퍼드 대학, 온라인 면접 실시
  • 한현석 통신원
  • 승인 2022.05.13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확산 따른 조치…오랜 전통 깨고 화상 면접으로 대체
영국 옥스퍼드대학교는 코로나 19의 확산에 따라 대학 입학 수험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면접을 실시하고 있다.(사진 출처=프리픽)
영국 옥스퍼드대학교는 코로나 19의 확산에 따라 대학 입학 수험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면접을 실시하고 있다.(사진 출처=프리픽)

[에듀인사이드=한현석 통신원]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은 영국 잉글랜드 옥스퍼드셔주 옥스퍼드에 소재한 공리브연구중심 종합대학교로 영어권 지역에서 유서 깊은 역사를 자랑하는 세계적인 명문대학이다.

당연히 입학을 위한 면접과정 또한 오랜 기간 준비해야 할 정도로 까다롭고 심지어 원거리에 거주하는 수험생의 경우 면접 전날 대학에서 하룻밤을 숙박하기도 한다.

하지만 영국 유력 일간지 더 타임스(The Times)에 따르면 이처럼 까다로운 면접으로 소문난 옥스퍼드 대학이 코로나 확산에 따른 여파로 온라인 면접 시행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옥스퍼드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이미 오래 전부터 알려져 온 일종의 통과의례와도 같다. 긴장한 수험생들은 돈(Don)의 책으로 된 서재에서 많은 질문공세를 받기 전에 유서 깊은 대학에서 하룻밤을 묵는다.

하지만 옥스퍼드 대학이 오랜 전통을 깨고 온라인 입학 면접을 실시하기에 인터뷰는 과거에 비해 덜 격렬하고 더 소박할 것이다.

화상회의 소프트웨어는 전통적인 과정이 중단된 상태에서 수 천 명의 지원자들을 평가하기 위해 학계에 의해 사용될 예정이다. 지금까지 원격 면접은 장거리 이동을 할 수 없는 지원자들에게만 사용됐다.

지원자들이 그들 해당 분야의 리더가 같은 방에 있지 않을 때 난해한 질문이나 의외의 질문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는지 여부는 두고 봐야 한다. 그들은 여전히 학자들의 냉철한 시선과 날카로운 질문을 견뎌야 하지만 대신 지원자 자신들의 편안한 집에서 하게 될 것이다.

과거 후보들에게 물어왔던 ‘과거를 얼마나 셀 수 있는가’ 또는 ‘사자는 왜 갈기가 있는가’ 등의 질문도 온라인에서 답하기 어렵지 않을 수 있다.

매년 약 1만 명의 십대들과 성숙한 지원자들이 옥스퍼드 대학으로 면접을 보러 오고 그 중 일부는 교수진들이 동의할 수 없을 경우 두 번째 면접을 위해 소환된다. 이 과정은 보통 교수들의 자습실에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과정은 예비 학생들에게 동료들을 만나고 그들이 선택한 대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옥스퍼드 대학은 면접이 학생들을 혼란스럽게 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그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보여줄 기회를 주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대부분의 질문에는 오답이나 정답이 없다. 하지만 일류 학교들은 종종 응시자들에게 오랜 준비기간과 모의 면접 등을 요구한다.

이 과정을 원격으로 진행하기로 한 결정은 생화학 입학 코디네이터인 마크 워멀드가 녹음한 비디오를 본 옥스퍼드 학생 신문에 의해 알려졌다. 인터뷰는 공중위생에 관한 화상회의를 통해 이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학생들이 집으로 돌아가기 전에 옥스포드에서 하룻밤을 묵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인터뷰는 보통 12월 초에 이루어지지만 Wormald 박사는 비디오에서 “우리는 인터뷰가 평소했던 시간에 이루어질지 아니면 그것이 바뀔지 모른다”고 말했다.

Wormald 박사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에 따른 부서 개편이 학계의 면접 가능 여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크리스마스 이후로 미뤄질 수도 있다고 제안했다. 반면 대학의 대변인은 여전히 일반적인 시간표를 고수하기를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옥스퍼드 대학 대변인은 “옥스퍼드 면접은 보통 12월 2주 동안 전 세계에서 약 1만 명의 지원자들을 옥스포드로 오게 한다”며 “글로벌 코로나19 범유행에 대한 지속적인 우려와 지원자, 학생, 직원 및 더 넓은 커뮤니티의 복지를 보호하기 위한 우리의 우선 순위를 고려해 하여 12월에 온라인 입학 면접으로 이동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인터뷰는 옥스포드에서 성장할 수 있는 학생의 잠재력에 대한 미묘한 이해를 형성하는 중요한 부분이며 온라인 인터뷰는 이미 옥스포드로 이동하기 어려운 지원자들을 위해 이용되고 있다”며 “우리는 일부 학생들에게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으며 이것을 정착시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지만 이번 조치로 모든 배경에서 재능 있는 학생들을 계속해서 모집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