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미술 Chapter III. 19세기 미술] (11)  Hokusai의 Floating World
[인류의 미술 Chapter III. 19세기 미술] (11)  Hokusai의 Floating World
  • 조명계 용인대 교수
  • 승인 2022.07.0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위키미디어
출처=위키미디어

단 하나의 대표적인 굴곡을 위한 강력한 곡선의 조화! 이로써 탄생된 가장 위대한 파도! 가츠시카 호쿠사이(葛飾 北斎, かつしか ほくさい, 1760~ 1849) 작품을 보는 서양미술의 비평이다. Floating World. 

Floating World는 우끼요에의 영어식 표현. 오늘 이미지는 후카쿠 36경 중 첫번 그림이다. 그림 뒤 멀리 후지산이 보인다. 천재예술가로 불릴만 하다. 후지산보다 파도 한편을 더욱 웅장하게 표현했다. 한마디로 시원 통쾌함이 있다.

가츠시카 호쿠사이는 일본 에도 시대의 우키요에 화가로 생애 3만 장을 넘는 작품을 발표했고 인상파의 색채에 영향을 주었다. 가장 유명한 작품으로 후지산 36경 그림 (Thirty-six Views of Mount Fuji , 富嶽三十六景, Fugaku Sanjūrokkei)으로 주변 각지로부터의 후지산 풍경을 그려냈다.

우키요("떠다니는 세계")라는 용어는 우키요'(浮世)라는 말 자체를 풀이하면 ‘떠다니는 세상의 그림', 현세의 이모저모를 그려낸 그림이라는 뜻으로 도쿄에 해당하는 에도, 오사카, 교토 등 마을을 중심으로 이곳 저곳에 퍼져있던 현대풍의 새로운 문화들을 일컫는 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