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버밍엄대학, 영어 원격학습 교육 개발
英 버밍엄대학, 영어 원격학습 교육 개발
  • 한현석 통신원
  • 승인 2022.10.17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어교사 위한 전문 프로그램…전 세계 어디서나 가능
영국 버밍엄대학교는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을 염두에 두고 있는 영어 교사를 위해 고안된 MA TESOL(원격 학습)을 통해 영어 교육의 수준을 제고시키고 있다.(사진 출처=프리픽)
영국 버밍엄대학교는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을 염두에 두고 있는 영어 교사를 위해 고안된 MA TESOL(원격 학습)을 통해 영어 교육의 수준을 제고시키고 있다.(사진 출처=프리픽)

[에듀인사이드=한현석 통신원] 전 세계적으로 약 20억 명이 사용하는 영어는 오늘날 의사소통의 최전선에 있는 만국 공통어라 할 수 있다. 당연히 다양한 유형의 학습자에게 영어를 가르칠 수 있는 교사에 대한 수요가 높을 수밖에 없다.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영어 교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Study International 매거진에 영국 버밍엄대학교에 입학하는 것이 영어 교사 자격을 갖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기사가 게재됐다.

세계 100대 대학인 영국에 기반을 둔 버밍엄 대학은 학부에서 대학원에 이르기까지 모든 학습 프로그램에서 높은 수준을 약속한다. 영어 공부에 대한 명성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University of Birmingham의 College of Arts and Law는 예술 및 인문학 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상위 70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자신의 커리어를 확장하려는 직장인들은 이곳에서 완벽한 대학원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다. MA TESOL(원격 학습)은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을 염두에 두고 있는 영어 교사를 위해 고안됐다. 30개월 파트타임 프로그램에는 영어 교수 및 학습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식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이 있다.

MA Applied Linguistics(원격 학습)는 전문적인 지위를 높이고자 하는 영어 교사와 언어 연구를 언어 교육학에 적용하는 데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

선임 강사인 Dr. Crayton Walker는 “언어가 작동하는 방식과 우리가 언어를 배우고 습득하는 방식에 대한 지식은 교사가 교실 수업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며 “그것은 그들에게 좋은 교실 관행과 자료를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언어와 학습에 대해 더 많이 알면 교사가 다양한 교육 상황에서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며 “모든 학습자가 동일하거나 동일한 요구 사항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교사로서 우리는 교육학적으로 건전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 대한 철저한 지식을 바탕으로 접근 방식을 조정하거나 자신만의 방식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며 “TESOL 또는 응용 언어학 석사를 공부하면 특정 그룹에 적합한 접근 방식을 선택하고 건전한 이론적 원칙에 따라 자신만의 접근 방식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12주에 걸친 단기 과정 TESOL 언어 교육 방법론 프로그램의 학생인 우크라이나 영어 교사 Denys Chyk는 이것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

Denys는 “우크라이나에서는 의사소통 방식이 다소 이례적이며 대학의 문헌 학부에서도 해당 학사 또는 석사 프로그램에서 이러한 접근 방식을 볼 수 없을 것”이라며 “우크라이나 고등교육 품질보증국의 전문가로서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고 밝혔다.

12주에 걸친 단기 과정인 TESOL 언어 교육 방법론 프로그램은 1주일에 8시간 정도만 투자하면 되므로 현재 직장에서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이다.

가장 좋은 점으로는 이러한 프로그램을 캠퍼스에서도 수강할 수 있지만 학생들은 온라인으로 완전히 이수할 수 있으며 다양한 시작 날짜를 통해 원할 때마다 학업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확실히 전 세계의 일하는 전문가들에게 이점이며 세계 최고의 대학 중 한 곳에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이점이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Crayton Walker는 “영국 대학에서 풀타임으로 공부하기 위해 1년을 미루는 것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며 인터넷을 통해 학습하는 직장인 시간제 학생으로서 풀타임 직업과 완전한 삶에 수반되는 책임을 수행하면서 재충전하고 배우고 개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석사학위는 시간과 돈의 주요 투자이지만 전문 자격증으로도 충분히 많은 전문성을 가질 수 있다. “교사는 일반적인 석사학위에 포함된 모든 주제를 다루지 않고 특정 측면에 집중하고 싶을 수 있는데 짧은 테솔 자격증 과정은 언어 연구 또는 언어 교육 방법론의 한 측면에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후에 석사학위 취득을 고려할 경우 전체 석사과정 중 일부 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다”는 것이 Crayton Walker의 설명이다.

BBC, Accenture, British Council 등을 포함한 최고의 고용주가 가장 목표로 삼는 대학 중 한 곳인 버밍엄 대학에서 전체 석사 중 10학점이 인정된다.

Crayton Walker는 “언어 교육에 존재하는 다양한 전문 분야와 교사, 교사 트레이너, 자료 개발자 또는 관리자로서 자신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에 대해 배우게 될 것”이라며 “경험상 성공적이고 성취감 있는 경력의 열쇠는 경험과 자격의 조합”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