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난 속 스펙경쟁… 학점은행제로 '자격증 취득' 관심
취업난 속 스펙경쟁… 학점은행제로 '자격증 취득' 관심
  • 남보희 기자
  • 승인 2019.09.06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남보희 기자] 경기침체와 취업난이 계속되는 가운데 정년이 보장되는 직업을 찾기가 매우 힘든 상황에서 구직자들은 어떤 부분을 준비해야 하고 구인공고에서 가장 많이 우대받는 자격 조건들이 무엇일까.

취업에 유리한 조건들을 따져본다면 단순 학력 뿐 아니라 추가 스펙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경력이나 자격증 취득이 될 수 있다. 20~30대 취준생들의 경우 접근이 쉬운 자격증을 위주로 단기간에 저비용으로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경향이 많으며 최근 몇년간 학점은행제가 가장 합리적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학점은행제는 온라인 수업과 각종 시험 및 과제 제출을 통해 학점을 이수하고,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교육부인가 정식 학위 제도다. 기존에 4년제 학사학위를 보유한 이는 48학점(16과목 이수)을 취득하여 새로운 타 전공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어 자기계발, 상위 학교 진학 및 취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활용되고 있다.

특히 사회복지사는 우리나라가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청소년과 노인, 여성 등 다양한 계층에서 공공 복지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성별과 연령에 대한 제한이 없이 노인과 장애인 복지시설, 병원 등 다양한 사회복지 관련 직종에 취업이 용이하다.

최근 고용노동부의 조사에 따르면 구인공고를 분석했을 때 제조업에 이어 가장 많은 수요의 구인공고가 사회복지계열이며 사회복지사는 요양보호사에 이어 2등을 차지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응시자격이기 때문에 갈수록 치열해지는 공무원 입시경쟁에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편, 학점은행제 원격교육 전문기관인 SB사이버평생교육원은 사회복지 과목 뿐 아니라 경영학, 심리학등의 수업을 제공하며 학생들의 수강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온라인·모바일 강의를 지원한다. 또한 오프라인 일대일 상담과 무료 학습 설계로 학습 능률을 높이고, 수강생의 스펙 향상과 학습 완성도를 위해 전문 자격증 센터 및 학습 지원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수강료 부담을 낮추기 위해 다양한 장학 혜택도 제공 하고 있다.

학점은행제 관련 자세한 내용은 SB사이버평생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