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간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전문간호사 분야는?
'전문간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전문간호사 분야는?
  • 이효정 기자
  • 승인 2019.11.21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 대한간호협회
출처 : 대한간호협회

[에듀인사이드=이효정 기자] 의사와 함께 환자를 돌보는 간호사, 의사가 각각 전공이 있고 그 분야에 특화되어 있듯이 간호사도 한 단계 더 발전한 전문간호사라는 자격이 있다.

전문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일정한 자격 요건을 갖추어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간호사로서 3년 이상의 경력이 있어야 하고 그 기간이 10년을 넘어서면 안 된다. 그 후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한 전문간호사 교육기관(대학원 수준)에서 2년 이상 전문교육을 받아야 한다.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에는 1차 필기시험과 2차 실기시험에 응시해야 하는데 이 과정까지 모두 끝내고 나면 원하는 분야의 전문간호사로서 근무할 수 있게 된다.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해야 하며 그러기 위한 첫 과정은 전문대 이상의 간호학과에 입학하는 것이다. 

정상적으로 학교를 졸업한 학생은 간호사 국가시험을 치를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되며 시험에 합격하면 비로소 간호사로서 활동할 수 있는 면허증이 발급이 된다. 

전문간호사는 13가지의 분야가 있으며, 각각의 분야는 다음과 같다.

■ 전문간호사 분야

1) 가정전문간호사 - 환자가 있는 가정에 방문하여 조사 및 심사를 통해 가정간호 계획을 수립하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2) 감염관리전문간호사 - 병원 내 감염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 감염 여부를 조사하고 예방계획을 수립·실시하며 감염관리 규정, 지침, 정책 들을 마련한다.

3) 노인전문간호사 - 노인전문병원, 의료복지기관, 요양원 등에서 노인의 건강관리와 병세호전을 위해 간호계획을 수립하고 각종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노인을 간호한다.

4) 마취전문간호사 - 마취시행에 필요한 장비와 물품을 준비해 환자에게 마취를 시행, 비정상적인 환자의 반응에 대처하고 마취 회복 시 위험 증상을 관찰하고 예방한다.

5) 보건전문간호사 - 보건전문간호사는 지역사회 주민과 기관을 대상으로 질병예방, 보건교육,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을 계획하고 실시하며 평가한다.

6) 산업전문간호사 - 산업전문간호사는 사업장 건강관리실에서 근무하며, 근로자의 건강관리와 보건교육, 작업환경 및 위생 관리, 사업장 안전보건체계 수립 등을 담당한다.

7) 응급전문간호사 - 응급환자를 대상으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응급시술 및 처치를 시행한다. 

8) 정신전문간호사 -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정신 간호 대상자의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관리하며 약물 및 심리치료법을 이용하여 환자를 간호한다.

9) 종양전문간호사 - 암 예방 및 관리 정책 관련 교육을 진행한다. 암환자에게 필요한 상담과 교육을 담당하며 간호가 필요한 환자에게 간호서비스를 제공한다. 

10) 중환자전문간호사 - 중환자를 대상으로 간호를 제공하고 신체검진 및 진단 결과를 해석하여 적정한 간호계획을 수립하고 간호를 수행한다. 

11) 호스피스전문간호사 - 임종을 앞둔 말기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신체적,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통증조절 및 증상완화를 위한 간호를 진행한다. 

12) 아동전문간호사 - 유아, 아동,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의료서비스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최상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13) 임상전문간호사 -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신체 및 정신적인 증상과 환자가 경험하고 있는 질환에 대한 과거 및 현재 관리와 질병 과정 및 합병증과 관련된 임상증상을 수집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