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 아동복지교사 채용 증가… 관련 자격증 준비는?
지역아동센터, 아동복지교사 채용 증가… 관련 자격증 준비는?
  • 이율 기자
  • 승인 2019.12.04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이율 기자] 시, 군, 구 별 지역아동센터 채용이 늘어나고 있는 요즘 아동복지교사 조건을 갖추고 취업하기 위한 자격증 취득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지난 3월, 정부는 방치되기 쉬운 사회 취약계층 아동에게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사회서비스 일자리 사업으로서 지역사회 우수인력을 채용해 교육훈련을 통한 아동복지 서비스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아동복지교사 지원 사업에 대한 운영지침을 내렸다.

아동복지교사는 보건복지부에서 직접 지원금이 내려오고 기본급과 상세 업무에 대한 목록이 확고하게 정해져 있기 때문에 처음에 기간제나 계약직으로 채용되어도 추후 정규직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은 직업이다.

올해 1월부터 진행된 정부의 사업 추진 내용을 보면 아동복지교사에 대한 기초교육 및 신규교사 교육이 진행돼 현재 많은 기관들이 채용공고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각 기관에서 결원 발생 시 수시 채용 및 배치가 가능하고 이에 대한 홍보나 해당 내용이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상태라, 채용공고의 선발인원보다 지원인력이 적어 추가 채용이 계속 이뤄지고 있다.

아동복지교사는 분야별 채용이 이뤄지는데, 첫 번째로 가장 많은 지원이 몰리는 분야는 기초학습 분야다.

기초학습 분야는 가장 기본적인 분야로서 학습 코칭, 수준별 학습지도, 학습부진아 지도 등을 진행하면서 아동 기초학습을 도와주게 된다. 이 분야에서 인정되는 자격증은 교원자격증과 학습코칭지도사, 아동수학지도사, 아동과학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방과후지도사 등이다.

두 번째는 외국어 지도 분야다. 이 분야는 말 그대로 외국어 기초 교육이나, 그룹 외국어 지도, 영어 등 활동 프로그램을 지도하게 된다. 가장 보편적인 영어부터 일본어, 중국어, 베트남어 등 지역별로 수요가 있는 외국어를 대상으로 각 센터에서 아동복지교사 공개채용을 실시한다.

세 번째는 독서지도 분야인데,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다니기 힘든 아동들을 위한 분야로 읽기, 말하기, 쓰기 등 독서지도와 그룹 독서지도, 독서활동 프로그램을 지도하게 된다. 

네 번째는 예체능 지도 분야다. 음악, 미술, 체육 등의 예체능 활동을 지도하고 관련 활동 프로그램까지 진행하는 분야이다. 보통 음악, 미술, 바둑, 컴퓨터, 축구, 로봇과학, 연극, 서예, 손글씨, 한자, 댄스(무용), 요리 등 지역별로 수요가 있는 분야로 진출 가능하다. 이 분야에서 인정되는 자격증은 교원자격증과 방과후지도사, 아동요리지도사, 아동과학지도사, 동화구연지도사 등이다.

다섯 번째는 다문화, 장애 아동 지도 분야인데. 다문화, 장애 아동지도교사는 다문화, 장애 아동을 전담하는 특수 목적형 지역아동센터에 우선적으로 파견되어 배치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관련 자격증을 필히 취득해야 한다.

다문화가정 아동의 경우 한국어교원 자격증을, 장애아동의 경우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기타, 특화분야의 경우 지역사회복지사가 진행하며 돌봄이 필요한 아동의 발굴 및 해당 아동을 적합한 지역아동센터 등의 돌봄 기관으로 연계해주고, 방과 후 돌봄 서비스 체제 구축과 운영에 요구되는 실무지원을 한다.

때문에 아동복지교사를 위해서는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채용에 유리하다. 보통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를 기본으로 각 지원 분야에 따라 추가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아동복지 관련의 학위 취득으로 채용 경쟁력을 올리고 지원한다.

사회복지사 2급이나 보육교사 2급, 그리고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의 경우 학점은행제 온라인강의 이수과목과 실습시간을 채워 무시험으로 취득하실 수 있는 자격증이다. 더불어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자격증의 경우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소지자라면 장애영유아 관련 온라인강의 8과목만 추가 이수하면 취득할 수 있어 연계하는 것이 좋다.

아동복지교사 채용을 위해 취득해야할 자격증들은 대부분 자격조건이 지정되어 있으며, 필수 이수과목이 필요한 자격증들인데 이러한 이수과목을 위해 100% 온라인으로 진행하실 수 있는 제도가 학점은행제다. 

고졸 이상이라면 누구나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력 개선이나 자격조건을 갖추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아동복지교사 채용 조건을 맞출 수 있다.

지역아동센터 아동복지교사 취업은 무 시작일 기준으로 실직 상태 성인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내년에 진행하는 아동복지교사 지원 사업에 대한 공고가 나오기 전 지금부터 필요 자격증을 취득해 준비하고 지원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