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프 전성시대, 안정적 직업·높은 수익 '조리산업기사' 인기
셰프 전성시대, 안정적 직업·높은 수익 '조리산업기사' 인기
  • 황성환 기자
  • 승인 2019.12.04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황성환 기자] 외식산업이 점점 대형화·전문화하면서 조리업무 전반에 대한 기술·인력·경영관리를담당할 전문인력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기존의 기능만을 평가하는 조리기능사 자격으로는 외식산업 발전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조리산업 중간관리자의 기술과 관리능력을 평가하는 조리산업기사자격을 신설했다. 

조리산업기사는 외식업체 등 조리산업 관련기관에서 조리업무가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있도록 관리하는 역할을 맡는다. 

한식, 중식, 일식, 양식, 복어조리부문에 배속되어 제공될 음식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조리할 재료를 선정, 구입, 검수하고 선정된 재료를 적정한 조리기구를 사용하여 조리업무를 수행하며 또한 음식을 제공하는 장소에서 조리시설 및 기구를 위생적으로 관리, 유지하고, 필요한 각종 재료를 구입, 위생학적, 영양학적으로 저장 관리하면서 제공될 음식을 조리하여 제공하는 직종이다. 

식품접객업 및 집단 급식소 등에서 조리사로 근무하거나 운영이 가능하며, 조리에 대한 전문가로 인정받게 되면 높은 수익과 직업적 안정성을 보장받게 된다. 

특히 식품위생법상 대통령령이 정하는 식품접객영업자(복어조리,판매영업 등)와 집단급식소의 운영자는 조리사 자격을 취득하고, 시장·군수·구청장의 면허를받은 조리사를 두어야 하는 점으로 많은 수요가 있다.

조리산업기사는 필기시험 및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전문대학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조리학과, 조리과학과, 호텔조리과, 식품영양학 등 관련학과 전공자나 동일(유사)분야 산업 기사나 기능사 자격이 있어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하지만 고등학교 졸업자나 비전공자, 직장인들도 학점은행제 원격교육기관을 통해 온라인으로 쉽고 단기간에 응시 조건을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다.

합격률도 매년 높아지고 있으며,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외식계열 기업,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그리고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