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전망까지 고려한 전공 선택, 가장 중요한 체크포인트는?
취업 전망까지 고려한 전공 선택, 가장 중요한 체크포인트는?
  • 임제성 기자
  • 승인 2019.12.16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임제성 기자] 대학을 진학할때 제일 중요시 여기는 부분이 대학과 전공을 선택하는 일이다. 특히나 전공을 선택하는 것은 단순히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가 아니라 앞으로의 취업이나 진로가 결정되기 때문에 신중할 수 밖에 없다. 

▲관심분야

선택을 하기전에 자신이 어떤걸 좋아하고 어떤 부분에 흥미를 느끼는지 확인해야 한다.

보통은 고등학생 정도 되면 그동안 수업이나 경험으로 자신이 어떤 분야에 흥미를 느끼는지, 관심이 있는지 부족하지만 알수있을텐데, 쉽게 전공을 선택하려면 대략 10가지 정도로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추려서 관련 분야를 파악하는게 좋다. 

예를 들어 IT에 관심이 많은데 미술이나 그림에 소질이 있다면 그래픽 디자인이 추천 전공이 될수있고, 여행과 비즈니스라면 국제비즈니스 전공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능력

아무리 좋아하고 흥미를 느끼더라도 자신의 능력 범위내 분야를 선택해야 한다.

예로 의학분야를 좋아하고 관심도 많지만 의대 입학에 필요한 아카데믹한 부분, 즉 실력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전공을 선택하기 힘들것이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고등학교때까지 자기가 잘하는 능력 위주로 선택할 필요는 없다. 보통 고등학교에서는 선택의 폭이 좁기 때문에 오히려 대학에 들어가서 다양한 부분을 접하다보면 새로운 재능을 발견할수도있다.

일반적으로 4년제 대학에서는 전공결정을 유예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을 활용하는것도 좋다.

▲고용시장 전망

전공을 선택하는 일은 생계와 직결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하다.

때문에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부분은 졸업후 전망이다. 예컨데 졸업을 하고 취업이 쉽지않거나 전망도 밝지않다면 후회할 가능성이 크다. 

현재 어느 분야에서 인력의 수요가 많은지 참고하면 좋다. 보통 간호, 엔지니어링, 컴퓨터공학, 회계, 금융 등은 항상 인력부족이 많은 직종들이므로 취업 전망이 밝은 편이다. 

성장하는 업종들의 경우 숙련된 인력이 충분하지 않으니 고용 창출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확률이 크다. 간호나 헬스서비스, 금용, 과학 등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업종이고 또 세부적인 일자리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부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반대로 고용시장이 좋지 않은 곳도 파악해야한다. 업계 내에서 경쟁이 치열하거나, 최근 졸업생들의 취업이 어려운 분야, 전문인력 수요가 많지 않고 연봉도 낮은 분야, 학위만으로는 성공하기 어려운 분야 등 긍정적이지 않은 분야들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