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학위제를 통한 학위 취득 증가… 시험 일정 확인은?
독학학위제를 통한 학위 취득 증가… 시험 일정 확인은?
  • 김숙정 기자
  • 승인 2019.12.30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제 홈페이지
독학학위제 학위 취득 과정도 (출처=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제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김숙정 기자] 독학학위제(이하 독학사)는 국내 평생교육법에 의거하여 대학학력을 취득할 수 있는 국가시험제도 이다.

독학사 시험은 1과정부터 4과정까지 단계가 나누어져 있으며, 고졸자가 1과정부터 4과정 까지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게 되면 4년제 졸업학력과 동등 학력인 '학사학위'를 취득 할 수 있다.

독학사 시험을 통해 학사학위를 취득하면 이 학위를 이용하여 대학원 진학 또는 인서울 대학으로의 편입 등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근 독학사 시험에 응시하는 사람들이 대폭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독학사 제도가 처음 시행되었던 1993년 제1회 학사학위 수여자는 147명 이었다. 2019년도에는 학위 수여자가 976명으로 증가했고, 누적 학위취득자 수는 무려 20,597명에 달했다.

독학사 시험을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전공은 총 11개로, 국어국문학, 영어영문학, 경영학, 심리학, 간호학 전공의 학위를 많이 취득하는 편이다.

다만, 각 전공에 따라 응시자격이 달라질 수 있으니 반드시 홈페이지에서 응시자격을 확인한 뒤 전공을 선택해야 한다. 

이 외 시험일정, 응시과목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제(https://bdes.nile.or.kr:444)'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