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 비누·화장품·향수공방 창업? '화장품 책임판매 관리자' 등록 필수!
수제 비누·화장품·향수공방 창업? '화장품 책임판매 관리자' 등록 필수!
  • 이율 기자
  • 승인 2020.01.06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이율 기자] 현대인들에게 화장품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필수품이다. 

최근에는 스킨·로션 같은 기초제품을 넘어 메이크업 베이스나 컨실러 등 기본적인 색조화장을 챙기는 남성들도 늘고 있다.

또한 친환경, 웰빙이 강조 되면서 천연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뾰루지 등 피부 트러블이 생겼을 때도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클렌징 제품이나 비누보다 유통기한이 짧아도 순한 수제 비누나 수제 화장품을 찾게 된다.

이러한 수제 비누, 향수, 화장품을 제조하고 판매할 수 있는 자격과 각종 수제 화장품 공방을 차릴 수 있는 자격은 그리 까다롭지 않다.

수제 비누를 만들어 인터넷으로 판매를 하고자 하거나, 화장품·뷰티사업을 하고자 한다면 화장품 책임판매업 등록을 해야 한다. 

이후 식약청에서 지정한 책임판매관리자 교육을 들으면 되는데, 화장품 책임판매업 등록을 하기 위한 기본적인 자격은 크게 3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의사, 약사 자격이 있는 자다. 두 번째는 화장품제조판매업 분야에서 2년 이상 경력을 가진 자다. 이 경우는 처음 수제 화장품, 향수, 비누 공방을 차리려는 사람들에겐 적합하지 않다. 

천연 비누나 화장품 등의 제품들을 제조, 판매 하는 곳들이 대부분 1인 창업자가 많다보니 2년 동안 관련 업종 근무를 하며 경력으로 인정받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볼 수 있다. 

때문에 요즘 떠오르는 세 번째 방법은 4년제 학위를 취득 하는 방법이다.

이공계열이나 의료, 보건 계열 혹은 화장품 관련 전공으로 4년제 학사학위가 있다면 화장품 제조판매업 등록 자격이 되기 때문이다. 

비전공자라면 평생교육제도인 학점은행제 온라인강의를 이용해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을 추천할 만하다.

학점은행제는 교육부가 실시하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제도로, 강의를 수강해 학점을 이수하면 대학졸업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다.

학점은행제 온라인강의를 통해 학사 학위를 취득하면 4년제 대학교 졸업과 동등하게 인정 받을 수 있다.

100% 온라인강의로 4년제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전공 중 컴퓨터공학 전공으로 학위 취득과정을 진행하면 화장품제조판매업 등록 자격인 이공계열 학사 자격을 갖출 수 있다.

일반 대학교뿐 아니라, 같은 인터넷강의로 학위를 취득하는 사이버대학교보다도 단기간에 적은 비용으로 화장품제조판매업 등록 자격 학위를 맞출 수 있어, 수제 비누, 향수, 화장품 공방 창업을 목표로 한다면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