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직장? 평생직업!… 학점은행제로 '항공정비사' 준비한다
평생직장? 평생직업!… 학점은행제로 '항공정비사' 준비한다
  • 구희라 기자
  • 승인 2020.01.07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구희라 기자] 요즘 들어 평생직장보다 전문기술을 바탕으로 정년을 보장하는 평생직업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평생직업 중 항공정비 분야 역시 공학과 관련된 전문기술 숙련직이라고 볼 수 있다.

항공정비사는 안전한 항공기 운항을 위한 검사, 분해, 수리 등 항공정비 작업 전반을 수행하여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항공기술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여객 및 운송항공사, 군 기술부사관, 항공기사용 및 제조업체 등에서 근무하게 된다. 

항공정비사 실무는 정비/검사/보급 3가지로, 핵심업무는 항공기의 운항을 위한 항공기의 계기, 동체 및 엔진 등의 조립과 정비, 조정 등을 담당한다.

그리고 항공기 안전 운행을 위한 항공기 검사 및 안전진단, 그 외 교체의 필요성을 판단하기 위한 명세서 비교 또는 항공기 수리 업무가 있다. 

또한 부품 교체, 연료 및 기타 보급품 충전과 작동상태 평가 등 항공정비 전반에 걸친 업무를 수행한다. 

항공정비사는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되는 분야인 만큼 집중력과 정확한 판단력이 가장 많이 요구된다.

기본적으로 전기전자 또는 기계분야에 대한 관심과 적성이 있어야 하고,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한 일정 이상의 외국어도 할 줄 알아야 한다.

학점은행제로 항공정비공학 학사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데, 해당 과정은 항공산업 발전에 부응하여 공학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응용 엔지니어 양성을 목표로 항공기의 장비, 기관, 기체 등에 대한 항공공학과 기계 공학의 이론을 교육한다.

전공필수 과목은 주로 오프라인 수업이나 사이버대 시간제 수업 위주로 진행되기 때문에 관련학과 전적대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비전공자 또는 고졸인 경우 진행이 어렵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하지만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해당 과정에서 전공학점으로 인정이 되는 산업기사, 기사 자격증으로 전공 학점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전공자인 경우, 산업기사,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대체해야 하는 부분이 있지만 오프라인으로 수업을 듣기가 어려운 직장인들은 자격증을 틈틈이 준비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자격증, 독학사, 전적대 병행 시 학점인정이 되어 학위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항공정비사는 높은 평균 연봉을 자랑하며, 장기적 관점에서 발전 가능성과 높은 일자리 전망을 함께 보유하고 있어 평생직업 유망직종으로 손꼽히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