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진학? 일하면서 학위 딴다" 독학학위제 관심 증가
"대학 진학? 일하면서 학위 딴다" 독학학위제 관심 증가
  • 최현규 기자
  • 승인 2020.01.08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도 독학학위제 시험일정 (출처=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제 홈페이지)
2020년도 독학학위제 시험일정 (출처=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제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최현규 기자] 2020년 새해가 시작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각자의 목표를 세우고 지키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자기계발을 목적으로 새로운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독학학위제를 통한 학위취득에 관심을 갖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독학학위제는 국가에서 실시하는 학위취득 시험에 합격한 독학자에게 학사학위를 수여함으로써 평생교육의 이념을 구현하고 개인의 자아실현과 국가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도입니다.

대학교를 다니지 않아도 스스로 공부하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과 단계별로 1년에 한 번씩만 시험을 볼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하고 학습할 수 있는 평생학습시대에 걸맞는 제도이다.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교양과정, 전공기초과정, 전공심화과정, 학위취득 종합시험으로 이루어져 있다. 

1단계부터 3단계까지는 과목별 합격제로 100점 만점 중에서 60점 이상 득점을 하면 합격하지만, 4단계의 경우는 총점합격제로 합격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학습자의 상황에 따라 1단계부터 4단계까지 진행하는 것이 무리일 수도 있고 가능할 수도 있다. 단계별 면제조건도 확인하며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자세한 내용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고 진행 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