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훈련·자기계발… '국민내일배움카드' 활용하세요
직업훈련·자기계발… '국민내일배움카드' 활용하세요
  • 이효정 기자
  • 승인 2020.01.17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출처=고용노동부 직업훈련포털

[에듀인사이드=이효정 기자] 치솟는 물가 속에서 개인적인 취미생활을 하거나 자기계발을 하는 것은 부담일 수 밖에 없다. 조금이라도 허리띠를 졸라매야 하루하루 살아갈 수 있기 때문에 무언가에 도전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던 중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내일배움카드’가 생성되면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도전을 할 수 있도록 날개를 달아주었고 그렇게 더 많은 자기계발이 이루어지면서 좀 더 윤택한 생활이 가능한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특수형태의 근로자라던가, 자영업자 그리고 아르바이트생에게는 그 기회가 가지 않아 '선택을 받은 사람들'만 가능한 것은 아닐까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면서 변화가 생겼다.

내일배움카드가 올해 부터는 더 많은 사람들이 카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국민내일배움카드' 통합되었다. 분리되었던 구직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하나로 통합한 카드로 훈련을 희망하는 국민들은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공무원, 사학연금대상자, 재학생 그리고 일정 임금 이상의 대규모기업 종사자, 일부 고소득 자영업자 제외)
  
실업, 재직, 자영업 여부를 떠나서 카드를 발급 받았다면 5년간 300~500만원의 훈련 비용을 지원받아 원하는 훈련을 수강할 수 있다.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 등 저소득계층에게는 500만원을 지원하며,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처럼 특화과정에서는 훈련비가 전액으로 지원 된다.

자세한 사항은 고용노동부 직업훈련포털(hrd.go.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