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복기능사·양장기능사·한복기능사, 국가기술자격증 이었어?
양복기능사·양장기능사·한복기능사, 국가기술자격증 이었어?
  • 이효정 기자
  • 승인 2020.01.21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이효정 기자] 세상에는 수많은 자격증들이 있고 우리는 자격증 소지자들을 전문가라고 칭하고 있다. 사회 각지에서 다양한 전문가들이 활동을 하고 있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자격증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 중 의복 제작과 관련된 자격증 3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1. 양복기능사

주로 서양식 남성복을 의미하는 양복을 고객의 체형에 맞게 치수를 잰 후 패턴을 제도하고 복지를 재단하여 재봉기나 손바느질로 봉제하는 일을 하는 자격증이다. 주로 양복점, 기성복 제조회사, 복지 판매업체 및 기타 의복 제조업체 등으로 취업이 가능하며 경력을 쌓은 후 양복점을 자영할 수 있다. 기능사인 만큼 취득에 조건에 제한이 없다.

2. 양장기능사

양복기능사가 남성복 위주라고 하면 양장기능사는 여성의류를 제작하는 자격증으로 볼 수 있다. 오늘날 제품의 다양화, 가격의 저렴화, 개성화, 패션화를 추구하는 여성의류 시장에서 다양한 형태의 여성의류를 설계, 제단, 봉제할 수 있는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자격증이다. 기능사인 만큼 취득에 조건에 제한이 없다.

3. 한복기능사

우리나라 고유의 의복인 한복 치수의 규격화, 패턴의 다양화, 소재개발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전통문화를 계승하여 실용성 있는 한복을 널리 보급하기 위한 숙련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자격증이다. 기능사인 만큼 취득에 조건에 제한이 없다.

한복기능사 자격증은 양복기능사 양장기능사와 달리 산업기사 자격증도 있는데, 산업기사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관련학과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기능사와 달리 취득을 위한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