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산업기사 자격증, 학점은행제로 빠르게 응시자격 갖춘다
기사·산업기사 자격증, 학점은행제로 빠르게 응시자격 갖춘다
  • 이태웅 기자
  • 승인 2020.04.01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이태웅 기자] 큐넷에서 국가기술자격시험인 기사, 산업기사 시험을 연간 3회 치루고 있다. 기사, 산업기사 자격종목은 다양하고 응시자격도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산업기사 응시자격은 △ 기능사 자격증 취득 +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 1년 이상 실무경력자 △ 관련학과의 2년제 또는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등 또는 졸업예정자 △ 관련학과의 대학졸업자나 2학년 이상 수료자  △ 응시하려는 종목분야에 2년 이상 실무경력자 △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기능경기대회 입상자 △ 외국에서 동일한 종목에 해당하는 자격을 취득한 사람 △ 다른 종목분야의 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한 자 이다.

기사 응시자격은 △ 산업기사 자격취득 +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 1년 이상 실무경력자 △ 기능사 자격취득 +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 3년 이상 실무경력자 △ 관력학과의 대학졸업자등 또는 졸업예정자 △ 3년제 관련학과 졸업자 +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경력자 △ 2년제 관련학과 졸업자 +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2년 이상 실무경력자 △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 산업기사 취득 + 실무경력2년자 △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경력자 △ 다른 종목분야의 기사 자격을 취득한 자 이다.

이러한 조건중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은 산업기사나 기사시험 응시가 가능하게 된다.

이렇게 다양하게 기사, 산업기사 응시자격이 주어지고 있지만 대학에서 관련학과를 전공하지 않았거나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실무경력이 없는 사람들도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기사, 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충족시킬 수 있다.

산업기사는 학점은행제를 통해 총 41학점 이상을 보유하게 되면 시험응시가 가능하며, 기사는 학점은행제를 통해 총 106학점 이상을 보유하게 되면 된다.

실제로 많은 학습자들이 기사, 산업기사 응시를 위해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고, 시간과 비용적인 부분에서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기회라고 할 수 있다.

한편, 학점은행제는 현대사이버평생교육원을 통해 수강신청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