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분야 특화 자격 '건강가정사' 수요 증가… 취득 방법은?
사회복지분야 특화 자격 '건강가정사' 수요 증가… 취득 방법은?
  • 송영훈 기자
  • 승인 2020.05.22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
출처=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송영훈 기자] 점차 수요가 증가 하고 있는 분야인 사회복지분야에서 가정 관련 특화 자격인 건강가정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 지고 있다.

건강가정사는 '건강가정기본법'에 규정된 건강가정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관련분야에 대한 학식과 경혐을 가진 전문가를 말한다. 

자격 조건으로는 전문대졸이상의 학력을 보유하고 관련 자격 교과목 12과목 이수 이며, 가장 밀접한 관계의 자격증으로는 사회복지사2급이 있다.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 할 시 3~4개의 과목을 추가로 이수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이는 사회복지사 교과목과의 중복과목이 대다수 이고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시 건강가정사의 실습을 따로 진행할 필요가 없어, 국가고시없이 실습을 따로 진행하지 않고도 취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이한 점은, 자격증 형태가 아닌 ‘자격’이기 때문에 취업 시 혹은 자격 증명을 요구할 경우 이전에 이수한 과목의 성적증명서를 제출하여 증빙 하는 형식으로 진행 된다.

건강가정사는 각종 가정문제의 예방 및 상담 개선, 건강가정의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민주적이고 양성평등한 가족관계 교육, 가정생활문화운동의 전개 등 다양한 가정문제 예방과 교육에 특화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보통 '학점은행제'라는 국내 교육제도를 많이 이용하여 취득하는데, 이전에 대학교나 사회복지사2급 진행 했을 경우 중복되는 과목이 있는 경우가 있어 사전에 교육원 담당자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학습설계를 받은 뒤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