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2급 자격증, 학점은행제로 손쉽게 취득 한다
보육교사2급 자격증, 학점은행제로 손쉽게 취득 한다
  • 진하늘 기자
  • 승인 2020.06.08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진하늘 기자] 보육교사는 어린이집, 놀이방 등 보육 기관이나 아동 복지 시설에서 위탁 아동을 교육하고 보호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보육교사는 심신상태 및 발육단계 또는 건강상태, 연령 등에 따라 위탁된 영유아를 구분하여 그에 적절한 각각의 보육계획을 세우고 유아의 정서 및 지능발달, 균형 있는 영양공급과 바른 식습관을 지도, 아동들의 보육 상태를 평가하여 부모들과 아동들의 성장에 관련된 문제를 상담하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일반아동 및 특수아동의 신체발달, 심리와 생동, 부모교육 등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한 판단 능력과 대처 능력이 필요하며 정확한 언어 구사 능력과 바른 행동, 교육자로서 사명감 등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자격이 있어야 되며, 자격은 1~3급으로 나뉘어 진다.

3급은 고졸 이상의 학력자가 여성부령이 정하는 교육훈련시설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수료하면 발급되며, 2급은 전문대학 이상의 학교에서 여성부령이 정하는 보육교과목 및 학점을 이수하거나, 3급 소유자가 1년 이상 보육업무경력이 있을 때 주어진다. 

1급은 2급 자격소유자가 3년 이상 업무경력을 쌓거나, 2급 자격 소유하고 보육관련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한 뒤 1년간 업무경력이 있을 때 주어진다.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국공립어린이집, 법인어린이집 및 민간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부모협동어린이집 등 다양한 곳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한편, 보육교사2급의 경우 온라인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원에서 온라인 8과목, 대면 8과목, 실습 1과목을 이수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