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 전공 탐방] 각종 재난·재해 예방 및 대응 전문가 양성과정 '소방학'
[학점은행 전공 탐방] 각종 재난·재해 예방 및 대응 전문가 양성과정 '소방학'
  • 박하준 기자
  • 승인 2020.06.10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박하준 기자] 소방설비기사와 소방설비산업기사 자격증에 대해 들어보았을 것이다.

본래 소방과 관련된 전공을 해왔던 사람들이 준비를 하지만, 청년층의 취업이나 중장년층의 재취업을 위해서도 많이 취득 하고 있는 국가기술자격증이다.

'소방'이라고 한다면 단순히 화재나 소방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업무만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활용될 수 있는 분야는 생각보다도 넓다. 

안전관련 부문으로도 업무를 볼 수가 있기 때문에 취업처에 따라 건물관리자 혹은 설비쪽으로 진출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아파트를 건설하고 있는 건축현장이라고 한다면, 현장 전체를 총괄하는 건축기사나 감리를 맡는 감리사, 전기를 담당하여 업무를 보는 전기기사 들이 있을 것이다.

수도와 관련하여서는 설비관련 전문가가 담당하는 등 하나의 현장에서도 전문분야에 따라서 역할을 나누어서 진행하는 방식이 많기도 하다.

이러한 직무를 위하여 소방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를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학점은행제도를 통해서 준비하고 학위취득도 할 수 있다.

각종 재해의 예방과 안전관리 및 점검과 지도를 담당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소방학 전공에서는 건축소방, 소방법규, 소방학개론, 위험물질론, 소방물리학, 소방사범조사론, 소방설비적산, 소방행정법, 수계소화설비, 위험물실습 등의 과목들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