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연장보육 시행으로 '보육교사 자격증' 인기
어린이집 연장보육 시행으로 '보육교사 자격증' 인기
  • 이슬기 기자
  • 승인 2020.07.29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이슬기 기자] 올해 3월부터 보육지원체계 개편에 따라 어린이집 운영시간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어린이집이 기본 보육시간인 9시~16시와 연장보육인 16시부터 19시 30분으로 나눠서 운영을 하며, 연장보육시간에는 별도의 연장반 전담교사를 따로 배치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오전부터 오후까지 장시간 동안 보육을 담당한 담임교사의 업무 부담을 경감하고 근무 환경개선과 교육의 질을 높여 영유아들이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며, 학부모들이 필요한 시간만큼만 이용을 할 수 있도록 개편을 하여 운영을 하고 있다.

연장보육교사는 휴게시간 30분을 포함하여 4시간동안 근무를 하고, 하원지도 및 놀이와 쉼을 위주로 보육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지도를 하며 아이들을 보육을 하는 일이기 때문에 보육교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활동을 할 수 있다.

보육교사 자격증은 전문대 졸 이상의 학력과 관련 17과목만 이수를 하면 별도의 시험없이 취득을 할 수 있는 자격증이며, 17과목이 반드시 학위과정 중에 이수를 해야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현재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 보육교사 과정 수강생을 모집 중에 있으며, 고등학교 졸업자 및 대학교 중퇴자도 학력을 맞추면서 진행을 할 수 있다.

한편, 보육교사는 짧은 시간동안 근무를 할 수 있는 장점으로 경력단절 여성 재취업과 노후 대비용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지속적인 지원과 시설 확대로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