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장식산업기사 자격증 취득 방법, 과정평가형 vs 검정형 차이는?
화훼장식산업기사 자격증 취득 방법, 과정평가형 vs 검정형 차이는?
  • 황선영 기자
  • 승인 2020.07.30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황선영 기자] 화훼장식산업기사를 취득하기 위한 방법은 두 가지로 나뉘어진다. 첫 번째는 검정형, 두 번째는 과정평가형이다.

검정형의 경우에는 화훼 관련 전공으로 2년제 졸업자, 기능사 취득 이후 1년 이상의 경력을 쌓은 자, 또는 학점은행제로 41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 등의 응시자격 조건을 충족하여 시험에 응시하는 방법이다.

검정형으로 화훼장식 산업기사를 응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통해 온라인으로 41학점을 갖출면 된다. 만약 고등학교 졸업 이후에 소지한 자격증이나 졸업·중퇴한 학교의 학점이 있다면 이를 활용하여 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최단기로 4개월 기간 안에 갖출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과정평가형의 경우에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기반으로 설계된 훈련과정을 충실하게 이수를 한 뒤에, 내·외부의 평가를 거쳐서 합격기준을 충족하는 사람에게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해주는 과정을 의미한다.

훈련기관에서 600시간 이상의 교육을 받아야 하며, 이수기준(출석률 75%이상, 모든 내부평가에 관하여 응시를 해야 함)을 충족한 훈련생은 외부평가에 참여할 수 있다. 

합격기준은 능력단위별로 진행되는 내부평가와 외부평가를 1:1로 반영하여 평균 80점 이상 외부평가점수 환산비율 (지필:작업형 4:6) 외부평가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 이내에 재응시를 할 수 있다. 

과정평가형은 검정형과는 다르게 오프라인으로 교육을 이수해야하는 시간들이 포함되어 있어, 온라인으로 응시자격을 빠르게 갖추고 시험을 응시하고자 한다면 학점은행제를 통해 41학점을 이수하고 검정형으로 응시하는 것이 빠르다고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