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문제 전문가 '건강가정사' 자격증, 손쉬운 취득 방법은?
가정문제 전문가 '건강가정사' 자격증, 손쉬운 취득 방법은?
  • 송영훈 기자
  • 승인 2020.10.30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송영훈 기자] 건강가정사는 '건강가정기본법'에 규정된 건강가정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관련분야에 대한 학식과 경혐을 가진 전문가로, 각종 다문화 가정과 한부모 가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하고 있다.

각종 가정문제의 예방 및 상담 개선, 건강가정의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민주적이고 양성평등한 가족관계 교육, 가정생활문화운동의 전개 등 다양한 가정문제 예방과 교육에 특화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건강가정사의 자격 조건으로는 전문대졸이상의 학력과 관련 자격 교과목 12과목 이수, 120시간의 현장실습이다. 

최근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건강가정사 과정을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회복지사2급 과정을 진행 한 경우 많은 과목이 중복이 되어 인정 받기 때문이다. 실습도 사회복지 실습을 진행 할 시 건강가정사의 실습으로 인정이 되며, 별도의 실습없이 단기간에 취득 할 수 있다.

특히 국가고시를 통해 취득하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효율적이면서도 편리하게 취득이 가능하다.

다만, 자격증 형태가 아닌 '자격'이기 때문에 취업 시 혹은 자격 증명을 요구할 경우 이전에 이수한 과목의 성적증명서를 제출하여 증빙 하는 형식으로 진행 된다.

관련 교과목 이수와 사회복지사2급 과정과의 중복과목 등은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의 담당자와 상담을 통해 정확한 확인 뒤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