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 효율적인 학위 취득 방법은?
온라인 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 효율적인 학위 취득 방법은?
  • 김세준 기자
  • 승인 2020.11.18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김세준 기자] 사정상 정규 대학을 진학하지 못한 경우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바로 학점은행제와 독학사로 불리는 독학학위제이다. 

이 중 학점은행제는 수업이나 자격증 그리고 일반 정규대학에서 수강한 과목들을 학점으로 적립하여 일정 학점을 취득하게 되면 학위를 수여하는 제도이다. 온라인으로 수업을 이수할수 있고, 기존에 가진 자격증들도 학점으로 인정하여 학위를 원하는 직장인들에게 선호받고 있다. 

학점은행제를 시행하는 교육기관은 다양하다. 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 (온·오프라인), 직업전문학교, 온라인 원격 평생교육원, 학원 등이다. 

독학사는 시험을 통해 학위를 취득하는 제도이다. 정해진 교양과목들과 전공과목을 1~4단계에 걸쳐 합격하면 1년만에 4년제 대학교 학위를 취득할수 있다. 다만 각 단계별로 1년에 1번 뿐인 시험이므로 한번에 1~4단계를 모두 합격해야한다는 부담감이 있다.

학점은행제와 독학사를 선택하는 학습자들은 크게 두가지 목적이 있다. 단순히 학위를 취득하거나 학사편입의 자격요건을 충족하기 위함이다. 

두 제도가 비슷한거 같지만 차이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학습자들은 제도의 차이점을 잘 알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것이 중요하다.

한편, 온라인 학점은행제 교육원인 현대사이버평생교육원은 학점은행제와 독학사를 적절히 배분하여 효과적으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학습자 개개인에게 맞춤별 학습플랜을 설계해주고 있다. 

현대사이버평생교육원 관계자는 "직장인이나 학사편입을 준비하는 학생, 대학원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학습플랜을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학점은행제와 독학사를 동시에 활용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학위를 취득하고자 한다면 현대사이버평생교육원 전문플래너와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