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보육교사 학과제' 도입 추진… 학점은행제로 취득 불가?
2022년 '보육교사 학과제' 도입 추진… 학점은행제로 취득 불가?
  • 장동희 기자
  • 승인 2021.02.04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장동희 기자]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발달에 있어 교육과 보호를 하는 교육전문가로, 영유아 발달을 균형있게 격려하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영유아의 양육자들이 보다 안심하고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사회적 지지자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과거부터 현재까지 보육 교사와 시설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고, 보육교사 취득과정에 대한 개정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2012년 보육교사 2급 관련 법률이 개정되면서, 기존 12개 과목에서 17개 과목으로 증가하고 대면수업이 신설되는 등 이수 기준이 강화되었다.

개정 이후에도 여전히 보육현장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으로, 보건복지부는 2022년도부터 보육교사 학과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보육교사 학과제는 학점은행제와 보육교사 교육원을 통한 자격 취득 과정을 없애고 대학교에서 취득한 보육교사 자격증만 인정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다 전문성이 있는 보육현장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취득방식이지만 한편으로는 교육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과 비용이 적은 고졸학력을 보유한 주부와 직장인들, 혹은 취업준비생들은 취득 기회가 박탈될 수 있다는 우려도 가중되고 있다. 

현재는 보육교사 2급 자격증 과정을 학점은행제로도 진행할 수 있어, 취득을 원하는 학습자들은 빠르게 시작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수업이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어 직장인들도 부담없이 취득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