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상담교사 자격증 취득? 비전공자·고졸자, 학점은행제로 준비한다!
전문상담교사 자격증 취득? 비전공자·고졸자, 학점은행제로 준비한다!
  • 강주향 기자
  • 승인 2021.02.19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강주향 기자]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이 있으면 학교 상담사로 일할 수 있으며, 아이들의 교우관계나 학교생활에 대해 상담을 진행하게 된다. 또한 기업체나 다른 곳들로 취업도 가능하기 때문에 취업 하기 좋은 자격증으로 꼽히고 있다. 다만, 교원자격증이므로 교직이수를 필수로 해야 자격이 주어진다.

최근에는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 심리분야의 경우에는 석사학위가 있어야 취업이 가능한 곳들이 많아 대학원에 입학 하는것이 나중에 더 유리한 경우가 많다.

그러면 대학교에서 심리전공으로 교직이수를 거치거나 교육대학원에서 교직이수를 해야하는데, 최종학력이 고등학교나 전문대졸업 또는 다른전공 졸업자라면 관련 전공으로 편입 또는 학위를 받아서 교육대학원에 진학 해야한다. 

하지만 지금 당장 편입을 준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학점은행제를 이용해 4년제 관련전공 학위를 취득하고 교육대학원 양성과정으로 입학하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교육대학원은 특수대학원으로 양성과정과 재교육과정이 있으며, 재교육과정은 학위만 나오기 때문에 양성과정으로 입학을 해야한다. 따라서 관련 전공의 학위가 필수로 필요하다.

학점은행제는 온라인으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성적도 받아갈 수 있는데, 학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140학점을 이수 해야한다. 만약 4년제 대학 졸업자라면 타전공을 이용해서 전공과목 48학점만 이수 하면 된다. 보통 140학점을 이수하는데에는 2~3학기 과정이 걸리며, 타전공을 이용한다면 2학기 과정이면 학력조건을 갖출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