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현장전문가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 방법은?
평생교육 현장전문가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 방법은?
  • 김은경 기자
  • 승인 2021.03.17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평생교육사 자격관리 홈페이지
출처=평생교육사 자격관리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김은경 기자]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분석, 기획 등을 담당하고 개발된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 운영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평생교육 현장 전문가이다.

자격을 취득할 시, 전국의 초등학교, 대학(원), 시민사회단체, 언론기관, 평생교육기관,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교육기관 등의 분야로 취업이 가능하다.

평생교육사 자격증은 1급, 2급, 3급으로 나눠져 있는데, 1급은 2급 취득 후 실무 5년 경력이 있어야 취득이 가능하기에 기본적으로 취득하기 쉬운 것은 평생교육사 2·3급이다. 

3급은 전문학사 이상의 학위 보유 및 선이수 과목 7과목을 이수해야 하며, 2급은 10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2급과 3급이 단 3과목 차이 밖에 안되기 때문에 처음부터 2급을 취득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선이수 과목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이수 가능하다. 한 학기에 최대 8과목, 1년에 총 14과목을 이수할 수 있으며, 모두 온라인강의로 진행이 가능하다.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학점을 이수한 경우에는 학점인정기관인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이 발급한 학점취득증명서 혹은 성적증명서를 제출하면 된다. 

다만, 학점은행제 진행시 필요한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과 같은 행정적인 절차와 학습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전문플래너와 함께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