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022년부터 전체 직업계고에 고교학점제 도입"
교육부 "2022년부터 전체 직업계고에 고교학점제 도입"
  • 권태영 기자
  • 승인 2021.03.18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교육부 홈페이지
출처=교육부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권태영 기자] 교육부는 지난 15일 '직업계 고등학교 학점제 추진 계획'을 발표하였다.

교육부는 2018년부터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를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를 운영하여 왔으며, 2020년에는 전체 마이스터고로 대상을 확대하였고, 2022년까지 전체 특성화고로 확대하여 적용할 예정이다.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 연구·선도학교에서는 선택과목 정보 제공 및 적극적인 진로상담을 바탕으로 학과별로 평균 약 7과목, 30학점이 늘어난 선택 과목을 운영하였고, 타학과 부전공 이수, 학과 간 선택과목 이수,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학교 밖 학습장 교육과 같이 다양하고 질 높은 학습경험을 제공하였다.

직업계고 학점제 추진 계획은 이와 같은 성과를 더욱 확산하는 데 필요한 지원 내용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교육부는 이를 위해 교육과정 일부개정으로 학점제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의 근거를 마련하고, 직업계고 학생의 사회 진출 지원 강화,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을 위한 기반 구축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종철 교육부차관은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운영을 통해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른 개인별 맞춤형 직업교육의 미래를 그려 볼 수 있었다"며 "산업현장 및 교육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을 통해 학생의 소중한 꿈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시도교육청 등 관계기관의 참여와 지원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