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학위제 1단계 불합격으로 학점사용 실패? 아직 기회는 있다!
독학학위제 1단계 불합격으로 학점사용 실패? 아직 기회는 있다!
  • 나수빈 기자
  • 승인 2021.04.05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제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나수빈 기자] 많은 사람들이 독학학위제는 학위 취득 제도로만 알고 있지만, 학점은행제 강의와 병행할 때 독학학위제는 추가 학점 확보가 가능한 시험이다.

1년의 기간 동안 총 23과목 합격이 부담이거나 면제조건을 갖추면서 연말시험을 준비하는데 제약이 있다면, 학점은행제를 통해 강의와 자격증, 독학학위제 등으로 학점을 채우고 단기간에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이 있다.

독학학위제 1단계는 과목당 4학점, 최대 5과목으로 20학점까지 취득이 가능한데, 1단계 과목에서 원하는 학점을 취득하지 못했다면 2단계 시험을 통해 모자른 학점을 채울 수 있다.

2단계는 과목당 5학점으로 최대 6과목까지 응시합격이 가능해, 최대 30학점까지 얻을 수 있다. 시험은 심리, 경영, 컴퓨터, 과학 등 각 전공기초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자들이 취득하고자 하는 전공에 따라 응시해야하는 과목이 한정적일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 담당자와 상담 후 진행해야한다.

학점은행제는 교육부 주관 대학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평생교육제도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최근 더욱 주목받고 있다. 또한 온라인 교육기관에서 오픈하는 과정의 경우 100% 온라인으로 수강하고 학점관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활동과 병행이 매우 수월하다. 

다만 1학점이나 1과목 때문에 불필요한 기간과 수업료 소모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전문 플래너를 통해 학습설계 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성적 관련 무료 컨설팅과 장학할인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