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돌봄교사 수요 확대… 관련 자격증, 학점은행제로 준비한다
초등돌봄교사 수요 확대… 관련 자격증, 학점은행제로 준비한다
  • 송영훈 기자
  • 승인 2021.06.18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송영훈 기자] 초등돌봄교사는 간단히는 초등학교 내에 마련된 별도 교실에서 방과후부터 아이들을 돌봐주는 교사로, 방과후 학교에서 독서, 체육, 전통놀이 등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아이들을 돌보는 일을 한다.

근무시간에 따라 반일제, 전일제로 나뉘며, 교사의 자녀가 나이가 어리다면 봐줄 시간이 부족하니 반일제로 하다가, 아이가 어느정도 크면 전일제로 바꾸는 경우도 있다. 정부의 온종일 돌봄정책으로 수요가 점점 확대되고 있어, 지금이 취업하는데 적기이다.

이러한 돌봄교사 자격은 사회복지사 1,2급 또는 보육교사 1,2급을 취득한 사람에게 주어진다. 

사회복지사2급, 보육교사2급은 각각 대학교 또는 학점은행제로 전문대졸이상의 학력에 필수 17과목을 이수하면 취득할 수 있다. 유치원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해도 초등돌봄교사로 취업할 수 있지만, 정교사 자격을 취득하려면 학사학위, 대학원 진학 등이 필요해 진입장벽이 높게 느껴질 수 있다.

학점은행제는 고등학교 졸업자 이상이면 누구나 이용을 할 수 있는 교육제도로, 대학에 진학하기 어려운 사람들이 과목이수를 통해 학위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다만, 특정 결격사유가 없어야 하며, 전담 컨설턴트의 안내 후 학습자 본인에게 맞는 과정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초등돌봄교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각 시도 교육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