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필기시험 원서접수, 8월 23일 시작… 응시자격은?
청소년상담사 필기시험 원서접수, 8월 23일 시작… 응시자격은?
  • 이태웅 기자
  • 승인 2021.07.28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홈페이지
출처=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이태웅 기자] 2021년 20회 청소년상담사 필기시험 원서접수가 8월 23일~27일까지 진행된다. 시험은 10월 9일에 실시된다.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 상담관련 분야의 상담 실무경력 및 기타 자격을 갖추어 대통령령이 정하는 자격검정에 합격하고 연수를 마친 자로서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을 교부 받은 자를 말한다.

수행직무는 청소년상담기관인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시도 청소년종합상담센터, 시군구 청소년상담센터를 비롯하여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관, 사회복지관, 청소년쉼터, 청소년관련 복지시설 및 청소년업무 지원부서 등에서 청소년의 보호 선도 및 건전생활의 지도, 수련활동의 여건조성 장려 및 지원, 청소년단체의 육성 및 활동지원, 청소년을 위한 지역사회의 유익한 환경의 조성 및 유해 환경의 정화활동 등의 역할이다.

청소년상담사 자격 관련부처는 여성가족부이며,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한다.

다만 실무경력이나 관련전공 학위가 있어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학점은행제를 통해 상담관련 전공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상담관련 전공 학과는 청소년학, 청소년지도학, 교육학, 심리학, 사회사업학, 사회복지학, 정신의학, 아동학, 아동복지학, 상담학으로 총 10개 학과명이 포함된다. 이에 포함된 10개 학과명의 조합일 경우에는 인정되며, 이 10개 학과명 이외의 추가적인 문구가 있을때에는 인정이 불가하다. 예를 들어 청소년+상담학은 인정된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심리학, 사회복지학, 아동학, 청소년학 전공으로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으며, 상담사 자격증은 심리학쪽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심리학사를 준비하는 편이다.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 관련 자세한 사항은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