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점인정 자격증 취득? 공인 유효기간 확인해야!
학점은행제 학점인정 자격증 취득? 공인 유효기간 확인해야!
  • 장동희 기자
  • 승인 2021.08.06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장동희 기자] 평생교육법에 의거하여 운영되는 학점은행제는 다양한 학습방법을 활용하여 기준 이상의 학점을 이수하면 교육부 장관 명의의 학위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국가 교육제도 이다.

해당 제도를 통해 학점을 취득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 국가자격을 취득하여 학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는데, 이 때 자격 마다 다르게 적용되어 있는 '유효기간'에 대해 반드시 확인 후 해당 자격 취득 및 학점인정 신청을 해야 한다.

학점인정이 가능한 모든 자격증에 유효기간이 있는 것은 아니며, 특정 자격증 종류에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다. 유효기간이 명시된 자격증은 반드시 유효기간 내에 취득 및 학점인정신청을 해야 하므로, 본인이 취득하려는 자격증의 유효기간이 명시되어 있는지와 명시되어 있다면 언제까지 인지 꼼꼼히 확인 후 기간내에 학점인정신청을 마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021년도로 유효기간이 명시된 자격증 종류에는 'FLEX, 메경TEST, TESAT, 산업보안관리사, 신용상담사, 원산지관리사, 전산세무, 전산회계, 지역난방설비관리사' 등이 있으며, 각 자격증 마다 유효기간은 다르게 적용되어 있다.

단, 유효기간이 2021년도로 명시되어 있다고 해서 해당 자격증이 이 이후에 학점인정이 아예 불가한 것은 아니다. 자격증에 따라 현재 명시된 유효기간이 끝난 뒤 유효기간이 바로 연장될 수 있으며, 해당 사항은 자격 주관처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을 통해 정해지는 부분이다.

본인이 취득하려는 자격증의 유효기간이 짧게 남아있다면 해당 기간이 지나긴 전 취득하여 학점인정신청을 하는 것이 안전하며, 그 때 까지 취득이 불가할 경우 자격증 유효기간이 연장되는지 여부를 확인한 뒤 취득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