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편입, 2024학년도 중하위권 학생들에게 주목받는 이유
학사편입, 2024학년도 중하위권 학생들에게 주목받는 이유
  • 안진권
  • 승인 2023.11.09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pixabay
출처-pixabay

 

[에듀인사이드=안진권 기자]

2024학년도 대학 수학능력시험이 다가오고 있다.

이번 수능에선 킬러문항 배제 방침으로 인해 다양한 변수가 예상된다.

일부에선 전체 수험생의 75%가 넘는 4.5.6.7 등급의 중하위권 학생들이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 예상한다. 이는 입시 정보의 부족 그리고 전략의 부재로 인한 결과에 따른 것 이라 말한다. 또한 입시 전문가들이 말하길 최근 정시 추세가 의대 치대 한의대 약대 등을 노리는 N수생의 비율이 높고 백분위 94 미만의 수험생들은 재수를 진행했을 때 약 45%가 현역과 비교해 점수가 유사하거나 오히려 낮은 경향을 보였기 때문에 특히 중하위권 수험생들의 대입 전략이 신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출처-pixabay
출처-pixabay

이러한 입시 경향은 중하위권 수험생들에게 많은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선택지가 더욱 불분명해지고 자칫 잘못했다간 원하지 않는 대학에 들어가거나 재수를 선택해야 하는 결과를 초래 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학사편입이 중하위권 학생들에게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학사편입이란 4년제 대학에서 정원 외 모집전형으로 선발하는 입시제도를 말하며 4년제 대졸(예정)자만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인서울 대학 및 수도권 출신의 상위권 학생들이 경쟁상대에서 자연스레 제외된다. 학사편입을 지원하는 학생들의 90% 이상은 학점은행제라는 평생교육제도의 학위로 지원하는 학생들이다.

 

학사편입이 새로운 대안이라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입시란 결국 경쟁이며 경쟁상대 보다 뛰어난 성적으로 선택을 받아야 하는 입장인데 학사편입을 지원하는 학생 중 상위권 학생들이 전무할 정도이다. 결국 이 말은 중하위권 학생들간의 경쟁이라고 볼 수 있다.

출처-pixabay
출처-pixabay

학사편입을 하는 학생들 대부분이 학점은행제도를 선택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다.

 

1. 빠르게 학사 자격을 갖출수 있다.

 

학사편입 자격 요건은 4년제 대졸 또는 그에 준하는 학위를 가져야 가능하다.

학사 편입 자격요건을 갖추기 위해 일반 대학에서는 4년이란 시간을 투자해야 하고 그만한 비용 역시 투자해야 하는데 이러한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봐야 한다.

학점은행제도를 통해 4년제 대졸자에 준하는 학사 학위를 빠르게 취득하고 학사 편입 시험에 응시한다면 빠르면 1년 늦어도 2년 이내에 가능하다.

 

 

2. 편입 시험 공부 시간 확보

 

학사 편입 자격 요건만 갖췄다고 해서 편입을 할 수 있는건 아니다. 대학에서 요구하는 편입 시험에 응시 해야 한다. 보통 편입 영어 그리고 편입 수학 시험을 보는데 이러한 편입 공부를 하기 위해선 시간 이 필요하다. 다만 일반 대학을 다니면서 또는 출석을 요구하는 오프라인 학점은행제 교육원을 다니면서 공부하기엔 절대적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편입영어 또는 편입수학의 경우 고교시절 접하는 수준 이상으로 높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많은 공부량이 필요하다. 이러한 시간 확보적인 면에서 온라인 학점은행제도가 유리하다.

출처-pixabay
출처-pixabay

이에 온라인 학점은행제 원격 교육기관인 에이플러스 관계자는 에이플러스에선 1년 또는 2년 과정으로 중하위권 학생들 전문으로 학사 편입 과정을 무료로 설계해드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편입이라는 입시제도가 학생 뿐만 아니라 학부모들에게도 생소한 입시일테니 전문 상담원들을 배치해 이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에이플러스 교육원의 경우 고3 수험생 및 N수생 등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1학기 신입생을 모집 중 이며, 학사편입 상담접수 의 경우 에이플러스 학점은행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