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독학학위제 1과정 시험일 임박, 수험표를 출력하자
2024년 독학학위제 1과정 시험일 임박, 수험표를 출력하자
  • 백혜린
  • 승인 2024.02.20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출처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
이미지출처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

오는 225일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학위취득 제도인 독학학위제 1과정 시험이 시행된다. 독학학위제는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국가에서 실시하는

학위취득시험에 합격한 자에게 4년제 대학 졸업과 동등한 학사학위를 수여하는 제도이다.

 

대학을 다니지 않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이어 나가며 연 1회씩, 4과정으로 구성되어 운영되며 이에 합격 시 최단기간 1년만에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어 학사편입 및 대학원 진학, 학력개선 등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많이 응시하고 있다.

 

또 다른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학위취득 제도인 학점은행제에서 독학학위제를 이용한 학점취득도 가능하여 교양과정 인정시험인 이번 1과정에서는 많은 응시자들이 존재할 것으로 보인다.

 

독학학위제 1과정은 필수과목엔 국어와 국사, 외국어(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중국어, 일본어 중 택1)이 있으며 선택과목에는 현대사회와윤리, 문학개론, 철학개론, 문화사, 한문, 법학개론, 경제학개론, 경영학개론, 사회학개론, 심리학개론, 교육학개론, 자연과학개론, 일반수학, 초급통계학, 전산개론이 있으며 이 중 2과목을 골라 시험에 응시하게 된다.

 

이때 1과정에서는 총 5과목이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취득해야 통과이며, 이를 학점은행제에서 활용하는 경우 합격하는 1개의 과목당 4학점의 교양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다양한 방향으로 활용이 가능한 독학학위제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제 홈페이지에서 시험 일정, 전공 분야 및 과목, 시험면제 등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에듀인사이드=백혜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