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미술 Chapter I. 선사시대부터 중세까지] (36) 118-125년경 돔 (Domes)
[인류의 미술 Chapter I. 선사시대부터 중세까지] (36) 118-125년경 돔 (Domes)
  • 조명계 용인대 교수
  • 승인 2020.01.06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antheon dome
Pantheon Dome

공을 절반 잘라서 엎어 놓은 것을 반구(半球)라고 한다. 

이를 사람이 사는 주거로 옮겨 놓을 수 있는데 반구의 원조는 원시시대에 나무를 가지고 텐트를 만들었던 주거형태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근대에 이르러서는 철골 트러스 구조나 철근 콘크리트 아치 구조 등이 있고, 현대에 들어서는 건자재가 가벼워졌으므로 내부의 특정 지지 도움 없이 가벼운 구조체로 넓은 공간을 덮을 수 있다. 무거운 콘크리트와 석재 밖에 없던 로마시대에 어떻게 그 큰 구조물을 올렸을지 궁금하다. 수학의 힘이었다고 볼 수 밖에...

가장 오래된 돔은 로마에서 64년경 지어진 네로 황제의 '황금 집'인데 지름이 13미터 짜리였다.

돔 형식의 건축물은 주로 공공건물 특히 대중 목욕탕 등을 지을 때 무언가 고급스러움을 표현하는 데 선호된 방식이었다. 

규모가 가장 컸던 돔은 하드리안 황제 (본명: 푸블리우스 아일리우스 트라야누스 하드리아누스(Publius Aelius Trajanus Hadrianus, 76년 ~138 재위) 시대 때 건축된 판테온 신전 (Pantheon)이 현재까지도 가장 규모가 큰 돔으로 기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