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온라인 강의로 필기시험 면제 받는다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온라인 강의로 필기시험 면제 받는다
  • 이율 기자
  • 승인 2020.04.02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지도사 활동분야 (출처=청소년지도사 홈페이지)
청소년지도사 활동분야 (출처=청소년지도사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이율 기자] 아동·청소년은 나라의 미래라는 말처럼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국가 성장의 가장 중요한 동력이다. 

이러한 아동·청소년 학생들을 옆에서 지도해주고 이끌어주는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가 자격증이 바로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이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청소년수련관 및 청소년쉼터, 유스호스텔, 청소년야영장 등에 취업해 청소년지도사로서 활동할 수 있다.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은 청소년기본법 제 21조 제1항에 의거해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연수과정을 마친 후 국가(여성가족부장관)로부터 자격을 부여받는 국가전문자격증을 말한다.

주로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사업)을 전담하여 학생들의 수련활동, 지역·국가 간 교류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예술활동 등 다양한 분야를 지도하게 되어 진로 및 전망도 밝은 직종이다.

청소년기본법에 따르면 청소년시설과 단체에는 일정 기준에 따라 청소년지도사를 반드시 배치하여야 한다. 

국가정책차원, 민간차원, 교육차원의 청소년활동으로 펼쳐지는 해당 자격은 위에서 언급한 청소년수련관 관련 취업 외에도 청소년단체 지도교사, wee스쿨·wee센터·wee클래스, 아동복지시설, 청소년성문화센터, 청소년복지시설, 보호관찰관 및 소년원교원, 청소년계 경찰공무원 등 보다 넓고 다양한 직종으로 나아갈 수 있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2년제 전문대 관련학과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어야 한다. 학력 조건에 충족되면 필기시험을 불 수 있고, 이후 면접까지 합격하면 연수과정을 이수하여 자격증이 나오게 된다. 

만일 학력조건이 충족되지 않는 경우 학점은행제 인터넷강의를 통해 단기간에 적은 비용으로 학위를 취득해 학력조건을 맞출 수 있다.

하지만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필기시험은 난이도가 높아 합격률이 낮다. 때문에 학점은행제 인터넷강의를 이용해 필기시험 면제까지 받아두는 것이 좋다.

청소년지도사 3급의 경우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심리 및 상담, 청소년문화,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활동, 청소년문제와 보호,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까지 7과목을 학점은행제 온라인강의로 이수하면 필기시험을 면제받고 바로 면접을 볼 수 있다.

청소년지도사 2급의 경우에는, 위 7과목에 청소년문제와 보호 한 과목만 더해 이 8과목을 학점은행제 온라인강의로 이수하면 마찬가지로 필기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다.

학력 조건을 채우거나 필기시험 면제를 통해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한다면 학점은행제 온라인강의를 이용해 수월하게 자격증 취득과정을 준비하고 진행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