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경기대회, 불필요한 경쟁 없애고 학생 참여 여건 개선한다
기능경기대회, 불필요한 경쟁 없애고 학생 참여 여건 개선한다
  • 최소영 기자
  • 승인 2020.07.06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고용노동부 '기능경기대회 개선 방만' 마련
기능경기대회 운영 개선 방안 주요 방향 (출처=교육부 홈페이지)
기능경기대회 운영 개선 방안 주요 방향 (출처=교육부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최소영 기자] 지난 6월 24일 개최된 제8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기능경기대회 운영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1966년 처음 개최된 기능경기대회는 지난해까지 총 35만 9천여 명이 참여하고 7만 8천여 명의 입상자를 배출했다. 

이들은 대한민국의 뿌리산업이라고 하는 주조·금형·용접·소성가공·표면처리·열처리 등 제조업과 뿌리산업 발전에 중요한 역행을 수행하고, 19회에 걸친 국제기능올림픽 종합 우승을 통해 기능강국으로서 위상을 떨쳤다.

그러나 기능경기대회를 둘러싸고 과잉 경쟁, 산업현장성 부족, 입상자 취업 저조, 그리고 최근 기능경기대회 준비학생이 자살하는 등 논란이 제기되면서 개선방안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앞으로 실무 중심의 경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산업현장에 맞게 종목을 개편하고 대회 일정과 방식을 변경하여 학생들의 건강·학습권을 보장하고 제대로 된 숙련기술 향상의 장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개편될 예정이다.

교육부와 고용노동부는 이번 방안을 통해 과잉 경쟁을 완화하고 학생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기반해 학습권과 건강권 보호 및 기능경기대회 수준을 제고하는데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