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학점은행제 등록자 15만명 넘어... 언택트 시대 더욱 인기
2019년 학점은행제 등록자 15만명 넘어... 언택트 시대 더욱 인기
  • 최소영 기자
  • 승인 2020.07.28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홈페이지
출처=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최소영 기자] 지난해 학점은행제 등록 학습자수가 150,364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점은행제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이다. 

쉽게 설명하자면 대학과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강의를 수강하고 학점을 이수,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사이버대학처럼 원격으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는 장점과 자격증 등이 학점으로 인정되어 그만큼 학위취득의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학습자들이 학점은행제를 이용하고 있다. 

지난 2010년 등록 학습자수가 96,574명이었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약 50%가량 증가한 것이다.

지난 20여 년간 168만 명에 달하는 학습자가 이용한 학점은행제는 최근 비대면 수업이 확산됨과 동시에 그 가치를 더욱 올리고 있다. 다만 학점은행제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대학과 동시에 수강이 이루어질 수 없다. 

특히 대학과 달리 학습자 스스로 학습설계부터 수강,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 신청, 학위신청까지 해야하기 때문에 과정의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반드시 제도 이용 전에 교육훈련기관과 사전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학점은행제 관련 자세한 내용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