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시대 걸맞는 인재? 학점은행제로 준비한다!
4차산업시대 걸맞는 인재? 학점은행제로 준비한다!
  • 김세준 기자
  • 승인 2020.09.22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김세준 기자] '바야흐로 4차산업시대로 접어들었다'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우리는 4차산업시대에 이미 깊숙히 들어와 있다.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스마트 모빌리티가 도로를 달리고 있고, 인공지능 기능을 겸비한 스마트폰으로 사물과 소통을 하는 등 이제는 당연한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반면 이런 4차산업의 시대에 걸맞는 인재양성은 어떨까? 

급변하는 변화에 인재는 너무 선별적으로 간택되어 집중되고 있다. 기술성장과 변화에 발맞춰 우수인재의 보편화도 체계화될 필요가 있다.

다만 현재의 교육시스템상 한계가 분명히 존재한다. 특히 정규대학으로의 진학이 어려운 인재의 경우 이러한 시대흐름에 부응할 기회를 갖기 어렵다.

학점은행제에 존재하는 IT관련 학과들은 이러한 인재양성 초석에 유의미하다. 컴퓨터공학, 정보통신공학, 멀티미디어학, 정보보호학 등이 그러하다.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프로그래밍언어 등의 기초 IT 배경이론을 함양하고 비교적 수월하게 IT학과 학위를 취득하여 전공자가 될 수 있다.

이런 베이스를 기반으로 실제 실무에 밀접한 팀프로젝트 등을 겸비한다면 실제 정규대학을 나온 전공자에 손색없는 인재가 될 수 있다.

더이상 대학의 간판 자체만으로 인정받는 시대는 지났다. 직무에 대한 실력과 명확한 진로방향으로 시대에 부응할 수 있다.

IT기술분야 뿐만아니라 어떤 분야라도 학점은행제의 제도취지를 명확히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언제든 기회는 만들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