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빠른 학위취득 학점은행제, 대학진학의 새로운 대안!
쉽고 빠른 학위취득 학점은행제, 대학진학의 새로운 대안!
  • 김세준 기자
  • 승인 2021.01.15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김세준 기자] 학점은행제 전문 원격교육기관인 현대사이버평생교육원이 2021년 1학기 1기수 3월 3일 개강반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학점은행제는 다양한 학점취득 루트(온오프 강의, 자격증, 독학사, 전적대학점)를 통해 빠르게 학점을 모을수 있으며, 일정 학점 기준을 충족하면 일반 대학교 졸업 학력과 동등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제도로, 내가 공부하고 싶은 전공으로 학위 취득이 훨씬 자유롭고 더 쉽게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학점은행제도의 순기능이 많이 알려지면서, 대학교 진학을 고민하는 직장인, 주부, 취준생들의 신청이 크게 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학점은행제를 수강하려는 학생들도 많아지고 있다. 

수능을 보지 않고 학점은행제를 바로 진행하는 경우가 늘어나는 이유는 학점은행제를 통해 빠르게 학위를 취득하고 편입이나 대학원 진학을 노려볼수 있기 때문이다.

알다시피 수능은 단 하루의 기회를 통해 그동안의 학습 결실이 나타나는 제도로, 하루의 컨디션에 따라서 운명이 좌우된다. 반면 편입 시험의 경우 인서울 4년제 대학만 하더라도 열군데 이상 지원이 가능하며, 대학원 진학의 경우도 입학의 문턱이 그렇게 높지 않다.

실제 수능과는 맞지 않는 학생들도 많기 때문에 편입을 고려해봄직 하다. 재수, 삼수에 실패하여 마지막 기회로 생각한 편입에서 최상위권 대학에 합격하는 경우도 많다. 특히 영어, 수학만 공부해도 편입 시험을 볼수 있는 인서울 상위권 대학이 많기 때문에 영어, 수학에 자신있는 학생들이라고 한다면 편입에 관심을 둬도 좋다. 

또한 평생학습사회 구현 취지에 맞게 학점 취득 난이도나 경제적 부분에서 부담이 덜하다는게 학점은행제의 장점이다.

학점은행제의 학습비는 일반대학의 등록금보다 3분의 1 정도로 훨씬 저렴하고, 140학점만 채우면 4년제 학사 학위가 주어진다. 보통 학점은행제로 학사학위를 취득하는데 있어서 약 1년 6개월~2년 정도가 소요된다. 학기로 구분하자면 3학기~4학기 인 셈이다. 

이처럼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학점은행제의 경우 많은 교육원이 운영되고 있지만, 온라인 원격교육원으로 운영되는 현대사이버평생교육원의 경우 학점은행제가 생소한 학습자들을 위하여 1:1 플래너 담당제를 운영하고 있다.

전담플래너를 통해 자신이 희망하는 과정에 대한 학습설계와 과정진행 등에 대한 피드백을 상시로 받아볼 수 있으며, 4년제 대학교 편입, 대학원 진학 등에 대한 조언도 받아볼 수 있다. 

상담 신청 등 자세한 내용은 현대사이버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