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분야 특화 자격 '건강가정사'란?
사회복지분야 특화 자격 '건강가정사'란?
  • 황선영 기자
  • 승인 2021.03.15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황선영 기자] 건강가정사에 대해 물어봤을때 10명중 1~2명은 알고있는 직업이라고 말하지만, 대다수 사람들은 모른다고 한다. 

즉, 건강가정사라는 직업에 대해 알지 못한채 취업자리를 계속 찾고있는 경력단절 여성이나 취준생들이 단순히 사무직이나 아르바이트 같은 일자리를 많이 알아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가장 필요한 복지서비스 중 하나는 각종 가정문제의 예방 및 개선을 위한 서비스이다. 현대사회는 핵가족화와 맞벌이가족의 증가 등으로 점점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잦은 다툼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국의 건강가정지원센터는 가족돌봄나눔사업, 생애주기별 가족교육사업, 가족상담사업, 가족친화문화조성사업, 정보제공 및 지역사회 네트워크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건강가정사는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각종 가정문제의 예방 및 상담 개선, 건강가정의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가족관계 교육, 가정생활문화운동 전개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한다.

이러한 건강가정사 자격증을 취득할 때 연관된 자격증이 사회복지사2급이다. 보통 사회복지사2급만 취득을 하지만, 사회복지사2급과 함께 건강가정사 자격증 과목까지 이수 한다면 건강가정센터에서도 일을 할 수 있다. 

한편, SJ사이버평생교육원은 사회복지사 과정과 건강가정사 자격증 과목을 호환시켜 학습자들이 어려움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학습자들은 전문학습담당자에게 효과적으로 학습상담을 받아 추후 취업에 대한 준비까지 할 수 있는 과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SJ사이버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