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앞으로 다가온 2022학년도 수능… 다른 입시 방법은 없을까?
코앞으로 다가온 2022학년도 수능… 다른 입시 방법은 없을까?
  • 김세준 기자
  • 승인 2021.11.03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김세준 기자]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불안은 점점 더 커져가고 있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거치면서 학생들은 수능만이 대학을 갈 수 있는 길, 아니 내 인생을 구제할 수 있는 길이라고 알고 있었다.

하지만 수능을 대체할 수 있는 입시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편입, 대졸자 전형 등 내가 필요로 하는 대학, 전공으로 입학 해서 본인이 가고자 하는 길을 얼마든지 모색할 수 있다.

편입을 예로 들어보면 굳이 원하지 않는 지방 4년제나 전문대를 졸업할 필요없이 학점은행제를 통해 1년 안에 학위를 만들고 인서울 4년제 대학교 3학년으로 편입을 할 수 있다.

수능에 실패한 학생들이 모여서 재경쟁을 하는 것이라 마음이 좀 놓이는 부분도 있다.

이 또한 경쟁이기 때문에 물론 쉽지는 않다. 그러나 수능처럼 단 하루만에 모든것이 결정나는 시험은 아니다.

예전 본고사 방식처럼 학교별로 시험을 치르기 때문에 긴장해서 시험을 잘 못치르더라도 다른 학교 시험에서 만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졸자 전형의 경우는 따로 시험 공부를 하지 않아도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전문학사 이상의 학위만 취득 하면 전문대 보건계열 1학년으로 신입학 할 수 있다.

이 방법은 많은 학생들이 간호학과나 물리치료학과 등 취업이 잘 되는 보건계열로 리턴하는 경우 이용하는 제도이다. 또한, 20대 후반~30대 초반의 직장인들도 많이 이용하고 있다. 전문직이 아닌 회사원으로 살아가는게 불안해서이다.

이처럼 수능만이 답이 아닌데 많은 학생들은 수능 하나만을 바라보며 12년을 달려야만 한다. 과연 이게 올바른 방법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